[인적자원관리]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1 1. 들어 가는말…………………………………………………………12. 도요타 소개…………………………………………………………13. 기업 선정의 이유………………………………………………2Ⅱ. 본론………………………………………………………………………31. 도요타웨이…………………………………………………………32. 모집과 선발…………………………………………………………43. 인사고과………………………………………………………………44. 교육훈련………………………………………………………………65. 보상관리………………………………………………………………86. 후생복지………………………………………………………………97. 모티베이션…………………………………………………………108. 노사관계………………………………………………………………11 Ⅲ. 결론………………………………………………………………………12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도요타는 지난해 순이익만 120억 달러를 기록한 초일류 기업으로 미국 3대 자동차 회사(GM, 포드,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순익을 합한 것보다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급 동결로 고용을 보장하는 등 종업원들이 업무개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러한 인간존중의 철학을 밑바탕으로 하여 50년간 무파업의 신화를 일으키고 있는 도요타. 노조 파업으로 얼룩져 있는 우리나라 기업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도요타가 이러한 모습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인사관리를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2.도요타 소개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의 옛 도시 나고야에서 동북쪽으로 30km 떨어진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다. 도요타시를 중심으로 조립공장과 부품공장 등 12개 공장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도요타는 생산대수 면에서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다. 품질과 생산 효율성은 세계 선두를 다툰다.
도요타시의 원래 지명은 고로모다. 도요타는 원래 방직회사로 출발했다. 창업자 도요다 사키치는 성능 좋은 직기를 발명해 직물대국 일본의 기반을 닦았다. 그 뒤를 이어 경영을 맡은 도요다 기이치로는 미국과 유럽을 둘러보면서 자동차에 매료된다. 그는 33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최신형 시보레 한 대를 구입해 부품 하나하나를 뜯어내고 베끼기 시작한다. 2년이 채 가기 전에 승용차 시제품을 만들었다. 도요타는 36년 ‘AA세단’을 발표했다. 도요타의 첫 승용차다.
이 무렵 고로모는 주업이던 양잠과 제사업이 쇠퇴하면서 마을 전체가 깊은 시름에 빠졌다. 촌장 등 마을유지는 당시 자동차공장터를 물색하던 도요타를 찾아가 고로모에 공장을 세워줄 것을 요청한다. 넓은 공장터에다 값싼 노동력을 구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고로모는 결국 도요타 유치에 성공한다. 도요타는 38년 매달 승용차 500대, 트럭 1500대를 생산하는 고로모 공장을 준공한다.
이후 한국전쟁을 계기로 트럭 수요가 크게 일어나면서 도요타는 공장을 잇따라 증설했다. 고로모도 함께 발전한다. 고로모는 마침내 59년 이름을 도요타시로 아예 바꿔버렸다. 공장 수도 꾸준히 늘어나 현재 12개에 이르렀고 절반이 넘는 7개 공장이 도요타 시내에 자리잡고 있다. 도요타가 들어서기 전 5만여 명에 머물던 인구는 자동차부품공장 등이 들어서면서 최근엔 35만명으로 늘어났다. 도요타시 주변에는 자동차부품 등 관련 기업만 무려 4만9000여개에 이른다. 도요타시의 제조업 출하액은 도쿄에 이어 2위다.
자료평가
- 속았음
- jinypri***
(2007.05.29 17:19: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