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1 1. 들어 가는말…………………………………………………………12. 도요타 소개…………………………………………………………13. 기업 선정의 이유………………………………………………2Ⅱ. 본론………………………………………………………………………31. 도요타웨이…………………………………………………………32. 모집과 선발…………………………………………………………43. 인사고과………………………………………………………………44. 교육훈련………………………………………………………………65. 보상관리………………………………………………………………86. 후생복지………………………………………………………………97. 모티베이션…………………………………………………………108. 노사관계………………………………………………………………11 Ⅲ. 결론………………………………………………………………………12
본문내용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도요타는 지난해 순이익만 120억 달러를 기록한 초일류 기업으로 미국 3대 자동차 회사(GM, 포드,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순익을 합한 것보다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급 동결로 고용을 보장하는 등 종업원들이 업무개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러한 인간존중의 철학을 밑바탕으로 하여 50년간 무파업의 신화를 일으키고 있는 도요타. 노조 파업으로 얼룩져 있는 우리나라 기업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도요타가 이러한 모습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인사관리를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2.도요타 소개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의 옛 도시 나고야에서 동북쪽으로 30km 떨어진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다. 도요타시를 중심으로 조립공장과 부품공장 등 12개 공장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도요타는 생산대수 면에서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다. 품질과 생산 효율성은 세계 선두를 다툰다.
도요타시의 원래 지명은 고로모다. 도요타는 원래 방직회사로 출발했다. 창업자 도요다 사키치는 성능 좋은 직기를 발명해 직물대국 일본의 기반을 닦았다. 그 뒤를 이어 경영을 맡은 도요다 기이치로는 미국과 유럽을 둘러보면서 자동차에 매료된다. 그는 33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최신형 시보레 한 대를 구입해 부품 하나하나를 뜯어내고 베끼기 시작한다. 2년이 채 가기 전에 승용차 시제품을 만들었다. 도요타는 36년 ‘AA세단’을 발표했다. 도요타의 첫 승용차다.
이 무렵 고로모는 주업이던 양잠과 제사업이 쇠퇴하면서 마을 전체가 깊은 시름에 빠졌다. 촌장 등 마을유지는 당시 자동차공장터를 물색하던 도요타를 찾아가 고로모에 공장을 세워줄 것을 요청한다. 넓은 공장터에다 값싼 노동력을 구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고로모는 결국 도요타 유치에 성공한다. 도요타는 38년 매달 승용차 500대, 트럭 1500대를 생산하는 고로모 공장을 준공한다.
이후 한국전쟁을 계기로 트럭 수요가 크게 일어나면서 도요타는 공장을 잇따라 증설했다. 고로모도 함께 발전한다. 고로모는 마침내 59년 이름을 도요타시로 아예 바꿔버렸다. 공장 수도 꾸준히 늘어나 현재 12개에 이르렀고 절반이 넘는 7개 공장이 도요타 시내에 자리잡고 있다. 도요타가 들어서기 전 5만여 명에 머물던 인구는 자동차부품공장 등이 들어서면서 최근엔 35만명으로 늘어났다. 도요타시 주변에는 자동차부품 등 관련 기업만 무려 4만9000여개에 이른다. 도요타시의 제조업 출하액은 도쿄에 이어 2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속았음
  • jinypri***
    (2007.05.29 17:19:13)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팀제의 운영사례-보잉, 도요타, 삼성물산, LG화학
  • 관리 단위로서 자율적, 독자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게 되었다.4) 시범사업부 및 자율관리사업부사업부별로 차별적 전략을 전개하고 사업부장의 자율경영 능력 제고를 위해 93년부터 시범사업부 혹은 자율관리사업부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독립된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하게 함으로써 경영자원의 집중지원을 통한 목표의 조기달성과 동기부여 그리고 지원부서와 영업현장간의 갈등해소 및 효율증대를 가져왔다고 평가받고 있다.5) 소조직

  • [인적자원관리론] 이직관리 -도요타와 GE의 이직관리 사례에 대해
  • 관리’가 요즈음 기업들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 그 핵심으로 떠오른 것이다. 이렇듯 ‘이직관리’가 우리에게 핵심 과제로 떠올랐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사례는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지 않다. IMF 경제위기 이후 갑작스러운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평생 직장이라고 믿었던 기업에서 나와야 하는 직원들의 반발과 유능한 인재를 확보해야 하는 기업 모두 혼란스러워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만큼, ‘이직관

  • [인사관리]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 사례
  • 도요타의 인사관리설립연도 :1937본사 소재지 : 도요타 시대표자 : 후지오 조 종업원수 : 65,798 명(’05 기준)총생산대수/승용차 : 812만대(세계2위’ 05)매출액 :172조 9470억원순이익 : 11조 6200억원 1. 기 업 개 요1. 도요타 소개- 목 차 -2. 도요타 웨이3. 인적자원관리4. 결 론2. 기 업 연 혁초창기-도요타 자동차(주)의 독립발전기-한국 전쟁과 오일 쇼크를 계기로 재도약전환기-내수시장의 활성화와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 최근 동향-일본 제1의 기

  • [인사관리]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 사례
  • (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 사례)목 차Ⅰ. 서론1. 들어 가는말2. 도요타 소개3. 기업 선정의 이유Ⅱ. 본론1. 도요타웨이2. 모집과 선발3. 인사고과4. 교육훈련5. 보상관리6. 후생복지7. 모티베이션8. 노사관계Ⅲ. 결론Ⅰ. 서 론1. 들어가는 말도요타는 지난해 순이익만 120억 달러를 기록한 초일류 기업으로 미국 3대 자동차 회사(GM, 포드,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순익을 합한 것보다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급 동결로 고용을 보장하는 등

  • 국제인적자원 관리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국제인적자원 관리의 성공사례와 시사점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배경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정의기업들이 해외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영성장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경영 기능과 능력이 필요해졌다. 경영자와 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국제 활동 무대에서 필요한 기술, 지식, 경험들을 찾아야했다. 이렇듯 기업의 활동과 관련한 모든 인적 자원을 다국적, 글로벌 차원에서 관리하는 것을 국제 인적 자원 관리(international or 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