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연구] 베트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도입
연구 의의 및 필요성.............................................................1
베트남 일반 개황................................................................2
Ⅱ. 베트남 들여다보기 (정치적 측면)..............................................2
1. 베트남이 걸어온 길...........................................................2
(1) 역사.......................................................................2
2. 베트남의 정치/외교...........................................................6
(1) 정치체제...................................................................6
(2) 정치정세...................................................................7
(3) 대외관계...................................................................8
(4) 한국과의 정치/외교관계.....................................................9
Ⅲ. 베트남 문화탐방.............................................................10
1. 베트남 사람들...............................................................10
(1) 인종......................................................................10
(2) 남, 북 민족성향...........................................................10
(3) 민족적 자부심.............................................................11
(4) 가족제도..................................................................12
2. 사회관습, 풍조..............................................................12
(1) 유교적 관습...............................................................12
(2) 명절......................................................................13
3. 의식주 일상.................................................................14
(1) 의(衣)....................................................................14
(2) 식(食)....................................................................15
(3) 주(住) - 수상가옥.........................................................15
4. 종교.......................................................................16
(1) 불교.....................................................................16
(2) 천주교...................................................................17
(3) 까오다이교...............................................................17
(4) 기타.....................................................................17
Ⅳ. 베트남 경제의 현주소 (경제적 측면).........................................18
1. 경제성장...................................................................18
(1) 도이모이 정책............................................................18
(2) 경제현황.................................................................19
(3) 산업구조.................................................................23
(4) 소비 성향................................................................25
(5) 물가.....................................................................26
(6) 국제 교류 협력 현황......................................................27
2. 정부의 경제정책............................................................28
(1) 국영기업 개혁............................................................28
(2) 금융개혁.................................................................29
(3) 무역자유화 정책..........................................................30
(4) 통화정책.................................................................30
(5) 환율정책.................................................................30
Ⅴ. 외국인 투자................................................................31
1. 외국인 투자 현황...........................................................31
(1) 국가별 외국인 투자 현황..................................................31
(2) 업종별 외국인 투자 현황..................................................33
(3) 연도별 대 베트남 투자 현황...............................................34
2. 투자환경 및 진출여건.......................................................36
(1) 외국인 투자 관련 정부정책................................................36
(2) 노동시장.................................................................38
(3) 원료자원.................................................................39
(4) 부정적 영향 요인.........................................................41
Ⅵ. 結-베트남의 미래경쟁력....................................................42
본문내용
Ⅰ. 도입
연구목적
‘꿈틀거리는 베트남경제’라는 cf, 쉽게 볼 수 있는 베트남 쌀국수 가게들, 유명한 관광지 하롱베이 등 우리에게 있어 베트남 이란 나라는 더 이상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여러 나라 중의 하나가 아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베트남은 최저 개발국(LDCs) 중 하나였지만 현재는 연평균 7%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인 동시에 동남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꼽힌다. 또한 인적개발측면에서는 높은 교육수준, 근면하고 규율을 가진 국민성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베트남이 풍부한 물적 및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인구 8천만의 대규모 자체시장과 동ㆍ남북아를 연결하는 지정학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여러 나라로부터의 침략, 인도차이나 전쟁, 그 중에서도 미국과 북 베트남 간의‘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우리에게 있어서 베트남은 다른 무엇보다도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세계 최고의 군사력을 가진 미국을 상대로 전쟁을 치르고도 자주적으로 통일을 이루어 낸 나라인 베트남은 공산화 된 이후 사회주의 사상을 기반으로 경제정책을 전개해 왔다. 하지만 여느 공산주의 국가가 그랬듯이 경제개발에 대한 한계를 느끼고 1986년 도이모이(Doi Moi)로 대표되는 개방형 경제정책을 펼쳐 베트남 경제 성장을 도모하기 시작했다. 이후 1995년 ASEAN 가입, 2001년 미국과의 무역협정 체결로 세계 경제권역에 포함되면서 외국인 투자 진출이 베트남 정부의 주도하에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했다. 현재 2005년말 까지 WTO 가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으며 가입 후 벌어질 무한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경쟁력 제고 방안을 구상 중이다. 베트남의 이런 고속성장은 한국이나 대만 등 신흥공업국에게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한국을 포함한 신흥공업국들의 노동집약적인 산업에 대한 경쟁력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문화적 배경이 유사한 베트남의 개방과 고속 성장은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외교통상부, http://www.mofat.go.kr
2. 베트남정보-권원옥, http://www.vietinfo.co.kr
3. 주베트남대사관
4. 베트남 경제연구원, www.vietnam.re.kr
5. 베트남 계획투자부(MPI)
6. 손승호, 「베트남, 외국인직접투자의 효과와 향후과제」, 국별조사실
7. 정재완, 「베트남 경제동향과 성장잠재력」, KOIMA, 2005
8. 한국수출입은행, 「베트남 국가현황 및 진출방안」, 2004
9. 김재민, 「한국사람 베트남가기」, 현대정보문화사, 1997
10. 김홍구 ‧ 최재현 ‧ 배양수, 「동남아 인간과 문화」, PUFS,2001년
11. 현대-비나신 조선소, http://www.hvs21.com
12. 안경환,박준규, 「짜오 베트남」, 1998, pp 187-191
13. 이용준, 「베트남, 잊혀진 전쟁의 상흔을 찾아서」, 조선일보사, 2003, pp29,31
14. http://my.netian.com/~peace205/travel04.htm
15. 김홍구외2, 「동남아 인간과 문화」, 2001, p287
16. http://lajin.com/ILViet/vietnam
17. http://www.vietnamcafe.co.kr/encyclo/aodai
18. CURO 2004/8월호 http://blog.naver.com/jlovejh012
19. http://www.vietvet.pe.kr/technote
20. 현대 시사용어사전-동아일보, http://www.dongailbo.co.kr
21. 르네상스 적 전환 ‘도이모이’, www.naver.com, http://blog.naver.com/koviet2
22. 박대권, 「베트남 자본시장 현황 및 발전방향」, KIEP , 2003년
23. www.vnnews.co.kr
24. 오인식,「베트남의 산업발전 전략」,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2
25. www.voanew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삼성전자의 헝가리와 베트남 진출 및 현지화전략 비교
  • 베트남 진출및 현지화 전략 사례분석序論삼성전자는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 24개의 생산법인과 36개의 판매법인, 20개의 지점을 갖추고 있고. 북미, 중남미, 구주, 아시아, 중국, CIS 및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 모두 7개의 해외지역별 총괄 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차별화된 연구개발, 마케팅 및 서비스를 시행하는 명실공히 GLOBAL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시장이 있는 곳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 지역 진입에 대한 준비를 해왔다.이에 동양제과는 북경 인근 랑방에 현지생산 거점을 마련하기로 하고 합작법인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 를 설립하기에 이른다.중국시장 진출 과정힘찬 첫 걸음.오리온식품유한공사 (OFC)1995년 12월 5일 중국 하북성 랑방 경제기술개발연구위원회의실 에서 초코파이 현지 생산 공장 건립 및 합작회사 설립을 위해 동양제과, 동양시멘트 (현 동양메이저), 동양글로벌, 홍콩의 AGH(Asia Global Holding Limited) 사 등 4사 관계

  • [조달및구매관리] 글로벌 소싱
  •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지역에서 해외 생산함으로서 일본 내에는 생산 공장이 없다.의류 분야에서 이태리, 미국, 홍콩 및 국내의 글로벌 소싱 현황에 대한 Bolisani와 Scarso Bolisani, E., & Scarso, E. (1996). International Manufacturing Strategies: Experience from the Clothing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16(11), 71-84.의 연구에 의하면, 이태리 의류 업체는 대부분 비용 절감을 위해 인건비가 낮은 곳에서 해외 생산하고 있으며, 품질이 덜 중요시 되는 스포

  •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
  • 의료기관 해외진출서론연구 배경연구 목적 본론해외진출유형나라별 특성 및 마케팅 전략, 제약요인 및 해결방안결론본론의 요약연구의 한계점정책적 제안인증평가제도*참고문헌1.서론(1)연구 배경최근에 의료서비스가 국가 산업으로의 인식이 급부상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의료서비스 산업화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었지만 우리 나라는 2000년대 들어 중국, 베트남, 러시아를 주 대상으로 해외 진출이 추진되어 왔다. 여기서 병원해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큰 만큼 양국간 문화교류의 활성화 등 간접적인 지원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WTO 가입이후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일부 문화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한시적으로 한류현상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겠으나 보다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각 지역에 대해 구체적이고 차별화 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기존의 대중 비즈니스전략을 더 한층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