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옥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스톡옵션의 정의
⇒스톡옵션의 목적
⇒스톡옵션의 배경
⇒스톡옵션제도의 필요성
⇒스톡옵션의 성격
⇒스톡옵션의 세 가지 중요한 시점
⇒스톡옵션의 종류
⇒스톡옵션의 전략적 고려사항
⇒스톡옵션의 회계와 세무⇒스톡옵션의 부여와 행사
⇒스톡옵션과 종업원지주제의 차이점
⇒스톡옵션의 효과
⇒스톡옵션 도입 사례
⇒나라별 스톡옵션 제도
⇒스톡옵션의 한계 및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결론
- 본문내용
-
스톡옵션의 정의
-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임직원이 자기 회사 주식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일정한 수량을, 일정 기간 내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로 주식 매입선택권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직접 주식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고 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일종의 업적 달성에 따라 지급하는 성과급적 보수제도라고 할 수 있고, 임직원의 입장에서는 시장에서 주가가 행사가격보다 높아지면 그 권리를 행사하여 차액을 남길 수 있는 일종의 장기 인센티브 제도라고 할 수 있다.
- 이 제도는 옵션을 받은 구성원과 주주의 경제적 이해를 일치시키고 장기적인 성과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즉 대리인 문제를 해소하고 기업의 실적을 향상시키며 강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한 경영․기술 혁신을 유인하고자 함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증권거래법 개정으로 ‘주식매입선택권’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다. 도입 초기에는 주로 현금 동원력이 부족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벤처 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었으나, 최근에는 유수 대기업의 최고 경영층을 비롯하여 전체 임직원에게까지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매각때 시장가격• ④
주식
매각시(例)2만원옵션행사때 시장가격
(4만원) ②
상장 또는
협회등록 ①
옵션권리
부여(99.7)• ③
옵션행사가격
(2000.7)5만원주가6만원차익 2만원 (매각시점)지불액차익 2만원 (행사시점)4만원3만원≪ 스톡옵션의 개념도 ≫
( 미국에서는 1920년, 프랑스는 1970년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일반화 되어온 제도이나 우리나라와 일본 등 동양권에서는 비교적 늦게 제도화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97년에 와서야 비로소 법제화되었다. )
* 옵션 : 스톡옵션을 받은 사람은 옵션행사, 즉 자사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만 있고 의무는 없다. 행사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즉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옵션(Option)이라는 말이 붙여졌다.
옵션행사 :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 사전에 약정된 가격으로 자사주식을 ‘매입하는 행위’
스톡옵션의 목적
- 회사, 곧 주주와 임직원의 이해를 일치시킴으로써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려는 데에 있다.
자료평가
- 너무도 시급한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 2744***
(2007.05.11 18:21: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