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DHL 마케팅 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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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선정 이유

. DHL에 대한 일반적 이해 비교분석

-1. 경영이념
-2. DHL의 주요연혁
-3. DHL의 미션
-4. DHL의 비전 (Vision)
    외부환경분석

 외부환경분석을 통한 기회 & 위헙요소 도출
    DHL 로고를 통한 고객 인지도 향상
    “레드 마케팅 효과”             
    서비스
    DHL 보험 서비스 (SII)
       캠페인
       DHL의 SWOT 분석
       DHL의 SWOT 분석을 통한 TOWS 제시
 DHL의 주요 서비스 제품:
 STP analysis of DHL “Segmentation (TDO)”
 DHL의 「허브 앤 스포크(Hub and Spoke)」전략:
 전략적 제안 대시
본문내용
 기업선정 이유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화물의 배달을 원할 때, 일반적인 postal services 보다 특송업체라 불리는 택배 service나 express service, quick service를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다. 이는 최근의 또다른 기호 변화를 말해주는 것인데,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한, 그리고 flexible한 운송에 대한 요구가 생겼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유통단계의 축소 유통업의 근대화는 정교하고 다양한 물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켰으며, 유통업체의 대형화에 수반되는 다점포화 및 체인화는 다점 물류패턴의 극대화를 가져왔고, 통신판매 다단계판매 홈쇼핑TV 사이버쇼핑 등 무점포 판매의 급성장은 개인 직배송 수요의 확대를 가져와 새로운 운송시장 특히 특송시장의 수요를 창출했다. 이를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소비패턴의 변화와 물류혁신에 대한 욕구를 들 수 있다. 현대사회가 소비의 다양화와 상품의 수명(LIFE CYCLE)의 단축에 다른 다품종소량 생산체계로의 전환 및 소비자 주도형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의 다량운송 중심의 운송체계로는 소비자의 수송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소량 다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물류혁신에 대한 욕구 즉, 제조 및 유통업체의 물류비(수송비) 절감과 물류서비스 수준의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제3자(THIRD PARTY)물류 위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특송업체의 탄생이 불가피했던 것이다. 이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킨 전세계 물류업계의 선두 주자라 할 수 있는 “DHL COMPANY”에 관한 조사가 이루어 졌다.


. DHL에 대한 일반적 이해 비교분석

-1. 경영이념
DHL은 1969년 샌프란시스코와 하와이간 항공 쿠리어 서비스를 대성공할 수 있는 기회로 본 Dalsey, Hillblom과 Lynn 이라는 3명의 변호사의 머리글자를 따서 창립되었으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드우드시티에 위치하고 있다. 그들은 곧 해외로 사업을 확장시켜 96년 11월 현재 DHL 네트워크는 전 세계 229개국 9만여 도시에서 일일 50만 건에 달하는 물량을 배달서비스 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부터 국제간 항공 특급 배달 업무를 시작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보다 신속, 안전, 정확한 배송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발송인의 책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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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27 14: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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