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문제]노사문제와 사회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노사관계의 개념
1. 노사관계의 중요성
2. 노사관계의 본질
3. 노사관계의 주체자
4. 노사관계의 특성

Ⅱ. 노사관계의 발전 과정
1. 군정시기의 노사관계
2. 근대화 시기의 노사관계
3. 공업화 시기의 노사관계
4. 전두환 정권하의 노사관계
5. 6․29 선언 이후의 노사관계
6. 노태우 시대의 노사관계
7. 김영삼 정권의 노사관계
8. 김대중 정권의 노사관계

Ⅲ.현재 노사관계의 실정과 이에 따른 사회문제
1.IMF와 정부정책
2. 정리해고와 실업
3.실업에 따른 사회문제
4.정부의 대책과 평가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노사관계의 개념
1. 노사관계의 중요성
1987년 6·29 이후 노사관계라는 용어는 매일매일 사용하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예를 들어, 일간 신문을 보아도 노사관계라는 말은 전문적인 경제면에서뿐만 아니라, 정치면이나 사회면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노사관계라는 용어가 보편화된 것은 제2차 대전 이후부터이다. 근래에는 노사문제에 대한 국제회의나 국제적 학회가 증가한 것은 산업의 발전에 따른 영향력과 그 파급효과가 지대하기 때문이다. 즉 노사관계는 기업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력의 파장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사간의 갈등이 왜 국가적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사회적으로 중
참고문헌
노동부, 1998. 5, 「실업문제 종합대책」
윤지호, 1998. 11 「IMF구제금융과 고용위기: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
정인수, 1998. 10 「실업대책 현황과 평가」
구본장, 형설출판사, 2000, 「노사관계론」
이상수외, 칭목출판사, 1999, 「노사관계론」
배무기, 경문사, 1996, 「한국노사관계의 개혁」

<인터넷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노동연구소 http://www.kiwlr.org/
중앙일보 http://www.ㅓ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고속,노사관계,노사문제,사회문제,마케팅,경영사례
  • 문제가 심화됨. But ,짧은 기간에 비해 다양한 사례를 짚어볼 수 있음.노조소개노사현황관련활동기업소개통화내용결론4/19LOGO*회사명 : 금호고속설립일 : 1964년대표이사 : 김성산 대표이사 사장종업원수 : 약 2,300명노선 : 전국 185개 노선차량보유대수 : 1,214대 (고속781대, 직행 433대)사업영역 : 전세버스., 화물운송산업 등 다양한 운송사업경영이념 :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5대 핵심 경영방침 : 윤리, 합리, 인재, 전략, 기술2. 금

  • 쌍용차 파업 쌍용차 노조문제 기업 노조 노사문제 노사분쟁 사회문제 사례
  • 문제는 큰 문제로 다뤄지지 않고 있다. 우리 한국사회에서 고용비율을 보면,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고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대학생들도 흔히 아르바이트라는 비정규직 노동에 많이 종사한다.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고등학생 또한 아르바이트라는 비정규직에 종사하고 있고 복잡하고 어려운 노동법에 대해 잘 모르는 학생들은 주어진 시급에 따라, 시간에 따라 말없이 불평하지 않고 묵묵히 일을 하다가 잘리면 잘리는대로 일을 하고

  • [노사관계론]주5일근무제 실시를 위한 정부의 입법안에 대한 기업의 입장과 제도개선의 바람직한 방향
  • 사회의 놀자풍조가 우려되는 것도 사실이다.따라서 이런 문제를 감안한 제도 정착을 위해선 국제적 기준설정과 단계적 도입이 전제 조건이 돼야한다. 주 5일 근무제는 지난 해 가을 노사정 회의에서 총론적 합의를 이뤄 어느 정도 공론화를 거친 상황이다. 그럼에도 노사 양측이 반년이상 결론을 못낸 것은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제도 도입을 위해서는 복잡한 휴일제를 비롯한 연월차 휴가를 국제수준에 맞춰 정비하고 기

  • [노사문제] 우리나라의 노사문제(관계)의 특징과 나아가야 할 방향 -쌍용자동차 파업 사태와 선진국 사례를 중심으로
  • 현대사회의 문제 - 이완수 교수님우리나라의 노사문제(관계)의 특징과 나아가야 할 방향- 쌍용자동차 파업 사태와 선진국 사례를 중심으로- 목차 -Ⅰ. 들어가며Ⅱ. 노사문제1. 노사문제(관계)의 개념2. 우리나라 노사문제(관계)의 특징(1) 1970년대 이후(2) IMF위기 이후3. 쌍용자동차 파업 사태(1) 경과(2) 노사정 입장 및 문제점4. 선진국의 노사문제 해결(1) 일본(2) 영국(3) 미국(4) 독일Ⅲ. 우리나라의 과제Ⅳ. 발표를 마치며.Ⅰ. 들어가며2009년

  • [노사관계]구조조정과 정리해고의 제계측입장에 대한 정리
  • 문제이다.효율적인 방식자체구조조정 및 인수합병위기상황의 조속한 극복과 시장경제 체제의 기틀을 마련2. 성공적 구조조정의 진행방향원활한 구조조정부실기업의 원활한 퇴출구조조정 시사점▷금융 및 기업부문의 구조조정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종합 정책패키지를 마련하고 이를 재정부문의 지원아래 신속히 추진 ▷사회안전망(social safety net)의 구축으로 구조조정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을 최소화 ▷구조조정 과정에서 시장경제 원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