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브랜드 충성도가 운동화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서 론
Ⅱ ------------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개념화 및 조작화
Ⅳ ------------------------ 연구방법
Ⅴ ----------------------- 자료 분석
Ⅵ -------------------- 결론및 한계점
VII------------------------참고문헌
별첨-------------------------설문지
본문내용
I 서론

현대는 산업 문명의 발달로 시장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기업들은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보다 많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사의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들어 관리하는 일이다. 현대의 소비자는 상품을 사지 않는다. 그들은 복잡한 설명서도 읽지 않으며, 가격으로 물건을 평가하지도 않는다. 단지 자신의 머릿속에 각인된 브랜드를 선택한다. 브랜드는 오늘날 고도의 마케팅 전략의 핵심 도구로 취급되고, 또한 중요한 법적 자산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터들은 자사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서 브랜드 자체의 명성을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유명하고 좋은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만이 충성스러운 고객기반을 확보할 수 있고 가격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으며 안정된 수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브랜드는 비록 무형적이지만 제품이 가진 어떤 유형적인 특성보다도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는 것이다. 단순히 생산자나 제품을 구별하는 수단을 넘어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브랜드 자산가치의 개념이 만들어 진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의류나 패션부분에서는 이러한 추세와는 반대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의복에 대한 선호도는 브랜드 자체가 아닌 개성에 따라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아무리 유행하는 스타일이나 유명 브랜드 의 옷이라도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거부하게 되는데 이것이 옷감, 색상, 디자인의 선택에서 나타난다고 한다.(M. Kefgen & P.Touchie-Specht, 1976) .(백선영, 이선재, 2000)
또한 계명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성현지 교수는 ‘산업이 고도화 되고 국가가 선진화 될수록 사람들은 의류 및 패션관련 브랜드 귀속감이나 브랜드 충성도는 낮아진다.’고 말하고 있다. 즉, 소비자는 브랜드 이미지 때문이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이 자신의 성향과의 일치정도에 따라 제품구매를 결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산업화와 선진화를 거치면서 운동화에 대한 인식도 달라져 왔다. 1950년도에 미국의 안티나이키운동이 벌어졌는데 이것은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신발 자체의 기능보다는 신발의 미적, 패션 아이템적 요소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에 나타난 운동이라고 풀이 된다. 그로 인해 비실용적이지만 디자인에 강점을 둔 브랜드가 크게 부상했고 그러한 현상은 아직까지 이어져 가고 추세이다. 이는 나이키라는 브랜드 가치는 버리고 자신의 개성과 디자인에 맞추어 비메이커 부류나 디자인 및 개성이 가미된 타메이커를 이용하려는 성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향은 소비자들이 운동화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가격, 내구성, 다양한 상품 구색,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특수한 기능, 자신의 이미지와 부합, 광고, 색상, 매장의 편리성, 착용감, 광고모델, 유명회사 제품의 여부, 타인들의 평가 등과 같은 여러 요인 중에서 디자인을 가장 많이 고려한다는 연구결과 에서도 알 수 있다(한상덕, 2002). 또한 다른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에서 운동화 구매결정시 연령별로 모두 디자인이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고 말하였다. .(이영덕, 1998)
참고문헌
VII 참고문헌
백선영, 이선재(2000). 고교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의복관여 및 의복만족에 대한 연구. 한국 의류학회지. 24(1), 3-14.
Kefgen, M. & Touchie-Specht P.(1976). Individuality in clothing selection and personal appearance, 2nded. New York: The Macmillan Publishing co.
강석정(2001). 브랜드 자산가치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8집
이정옥, 조차(2001). <패션과 의생활>. 형성출판사

권오성(2003). 소비자 행동특성에 따른 스포츠 용품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김희수(2005). 패션 라이센스브랜드의 소비성향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연구: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박혜정 ․ 전경숙(2005). 패션성향과 소비자독특성욕구가 명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의류학회지 제29권 2호
이명희(1995). 소비자의 의복 구매성향과 구매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 33권 5호
이영덕(1998). 스포츠의류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분석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4호
이효성 ․ 현상훈(2005). 제품의 감성적 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삼척대학교 논문집 제38권
임창렬(1998).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대학원.
한상덕(2002). 한국 운동화 시장 소비자 구매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조직 윤리 레포트
  •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김선영, “커뮤니케이션 연결망 특성이 개인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9이목화,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직무의 경력유용성과 집단 휴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학위논문, 2003최만기, 김영복 (2011) 윤리경영: 이론과 실제, 서울: 탑북스. pp.291~3 / 자료원: 원칙경영을 통한 가치의 창출. 지평, 2007. 서울: 종로구. pp 263~266‘부의

  • [경영학] 마케팅과 홍보의 방법 및 종류와 특징 조사분석(A+자료)
  • 구매의 중요성 지각, 구체적인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성, 공급자들에 대한 태도, 공급자를 선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규칙등을 근거로 하여 산업고객들을 세분시장으로 분할 하는 일 : 거시세분화, 계층적 세분화. 마케팅을 개별조직의 활동으로 파악하는 미시적 수준의 마케팅으로서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욕구를 발견해내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함으로서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활동. E

  • [마케팅조사론] 커피 전문점에 대한 SERVQUAL scale 개발과 이용자 만족도 요인 차이
  • 브랜드 선호도가 다를 것이다.9. 커피 자주 이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간 국산, 외산 브랜드 선호도가 다를 것이다.10. 커피점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성 차이가 있을 것이다.- 조절변수 -커피 이용 횟수 브랜드(국산/외산) 성별 이용 방법연구 기획연구 방법- 2차 자료조사를 통한 연구방법론 및 모형 참고(참고논문)- 인터뷰를 통한 측정변수 및 요인에 관한 자료 수집- FGI를 통한 측정변수 및 요인에 관한 자료 수집(조원)-

  • [경영학] 마케팅의 종류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 구매의 중요성 지각, 구체적인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성, 공급자들에 대한 태도, 공급자를 선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규칙등을 근거로 하여 산업고객들을 세분시장으로 분할 하는 일 : 거시세분화, 계층적 세분화. 마케팅을 개별조직의 활동으로 파악하는 미시적 수준의 마케팅으로서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욕구를 발견해내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함으로서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활동. 5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대한항공의 여객기 안에 있었습니다.대한항공의 역사는 대한민국 항공사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에서 최초로 태평양을 건넜으며,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2위, 비빔밥 서비스 머큐리상 수상, Global Alliance SkyTeam 출범, 2002년 월드컵 공식항공사 등 귀사를 대변하는 상들과 수식어는 무수히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언젠가 가장 친절한 직업인으로 항공사 승무원이 1위로 조사된 신문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항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