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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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영향 - 태도와 태도변화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원천(source)
― 의사전달자의 특징
1.1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1.2 의사전달자의 매력

2. 메시지의 특성 Ⅰ
2.1 논리적 대 정서적 호소
2.2 통계자료 대 개인자료

3. 메시지의 특성 Ⅱ
3.1 일방향 대 양방향의 제시
3.2 의견차이의 크기

4. 설득에 대한 저항
4.1 반작용
4.2 면역효과
4.3 경고
4.4 선택적 노출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둘러싼 모든 사물과 존재에 대한 태도를 끊임없이 형성해 나가면서 살아간다. 이는 한 사물에 일정한 태도를 형성시켜 놓음으로써 앞으로의 행동패턴을 일관성 있게 예측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태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환경에 따라 계속해서 수정되고 조정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태도변화는 외부로부터 오는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에 기인한다. 하지만 우리는 똑같은 정보라도 이것이 표현되는 방식과 전달하는 사람의 특성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개인의 태도변화의 정도가 영향을 받는 것을 느낀다. 우리는 이번 연구 과정을 통해서 현대사회와 심리학의 과목에서 다루는 사회영향의 한 부분인 태도와 태도변화와 관련된 여러 이론을 정리하면서 이와 관련되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들을 조사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원천(source)


1.1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1.1.1 전문성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전문가가 메시지를 전달할 경우 그의 말을 더 신뢰한다. 이를 신뢰성 효과라고 한다.
신뢰성의 판단기준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기준은 의사 전달자가 논의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얼마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느냐 이고, 두 번째 기준은 의사전달자가 얼마나 신뢰성 있고 공평한 사람인가 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자료

1. 이훈구,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법문사, 2005.

2.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5.

3. 이광자, 엄신자 외, 「현대사회심리학」, 아세아문화사, 2002.

4. UK Department for Transport, THINK! Road Safety
http://www.thinkroadsafety.gov.uk
http://www.nosmokeguide.or.kr/

5. 금연길라잡이
http://www.nosmokeguide.or.kr/

6. MBC 드라마 <대장금> 21회, 2003
http://www.imbc.com

7. KBS 드라마 <소문난칠공중> 54회, 2006
http://ww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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