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마케팅] vip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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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vip마케팅 전략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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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제 2장 VIP마케팅
1. VIP에 대한 정의
2. VIP마케팅
3. VIP마케팅 효과
4. VIP마케팅과 일반 마케팅의 차이점
제 3장 VIP마케팅 전개 현황
제 1절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
2. 해외사례
제 4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VIP는 크게 Old money, New money, Fake money의 3가지로 나누어 진다.
Old money는 스스로 노력해서 부자가 된 부류로 우리나라에서는 일제시대나 해방이후 자수성가해서 성공한 부자가 여기에 속한다. 이들의 특징은 돈에 대하여 대단히 엄격하며, 함부로 쓰지 않고, 낭비하려 들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의 신념이나 이상에 맞는 일을 할 때에는 돈을 아낌없이 쓰는 것이 이부류의 특징이다.
New money는 크게 두가지로 다시 나뉜다. 한 부류는 old money의 자녀이고, 다른 부류는 자신이 노력이든 운이든 갑자기 돈더미에 앉아서 부자가 된 부류이다. old money의 자손들은 씀씀이에 있어서 상당히 헤프다. 그들은 기분에 따라 회사원들의 월급에 해당하는 지출을 3초만에 결정한다. 미국 최고의 갑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는 록펠러의 일화를 보면, old money와 그들의 자손에 대한 특성을 볼 수 있는좋은 예이다. 또한 다른부류의 new money 역시 자신이 스스로 돈을 벌었더라도 상당히 쉽게 벌었기 때문에 상당히 큰 씀씀이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Fake money란 실제로는 돈이 별로 없는데 new money의 행동을 흉내내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대부분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이나,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의 젊은 독신남녀나 결혼한 남녀들이 이 부류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문제시 되고 있는 카드 돌려막기나 ‘명품계’와 같은 현상들은 이 부류의 사람들이 만들어낸 현상이라고 볼 수 있
- 참고문헌
-
한동철(2003).『VIP마케팅』.삼영사.
- 김상헌 · 오진미(2003).『귀족마케팅』.청년정신.
- 김호열(2002). 효과적인 유통업계의 귀족마케팅 전략.『유통저널』, 174, 72~79
- 김창기(2001). 대접 받는 큰손들. 『주간조선』, 1659, 60~62
- 한동철(2003). 불경기에는 매스마케팅보다 20배 이상 효과적인 VIP마케팅을 하자.『마케팅』,415, 35~38
- 오수연(2003). 귀족마케팅으로 여심잡자.『마케팅』,411, 8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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