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스크린독점] 개봉 영화의 스크린 독점과 관객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설정
2. 선행 연구
3. 연구 준비
4. 연구 결과
1) 영화 소비 행태
2) 영화 소비 기준
3) 특정 영화 관람 사례
5. 결론 및 한계
6. 자료 출처
본문내용
이와 같이 특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 현상은 사회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것이 정말로 그 영화의 관객 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느냐하는 의문이 남는다. 스크린 독과점 현상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면, 특정 영화의 개봉관 수가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전재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검증되지 않은 전제일 뿐만 아니라 일부 관람객들의 사례를 마치 모든 관람객들이 그러할 것이라고 여기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스크린 독과점 현상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기초조사에 대한 결과를 당연시하며 이의 검증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산업의 한 주체로 성장한 관객들은 예전과는 달리 단순히 피동적으로 영화를 선택하지는 않는다. 기존의 영화들 중에서 상당히 높은 스크린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한 경우도 존재한다는 것은, 달라진 관객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관객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영화를 선택하는가에 대해서 더 이상 예전의 기준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달라진 관객의 시각을 측정하는 것은 많은 의미를 가진다. 특정 영화가 많은 수의 스크린을 차지하는 것이 관객들의 선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에 따라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객들이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영화를 선택하는지에 대해서, 스크린 독점과 관련지어 조사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6. 자료출처
-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과한 연구 : 제작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유현석(Hyun Suk Yoo)
한국언론학보 | 2002
-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김은미 ( Eun Mee Kim )
한국언론학보 | 2003
- ‘국가별 흥행영화 소비구조의 특성’
전범수 ( Bum Soo Chon )
한국언론학보 | 2003
-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박조원 ( Jo Won Park ) , 이귀옥 ( Gui Ohk Lee )
한국언론학보 | 2004
- ‘국내외 흥행 영화소비 집중도 결정 요인: 1974~2003’
전범수 ( Bum Soo Chon ) , 최영준 ( Young Jun Choi )
한국언론학보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기획론]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산업진흥 전략기획
  • 영화촬영, 투자자군- 일반기업, 네티즌 펀드, 투자배급사, 창업투자사, 투자조합기술적 전문인력- 녹음, 영상디자인, 디지털 편집인, 특수촬영, 그래픽 (2) 배급 : 배급자, 직배사, 홍보담당자, 프로듀서 (3) 상영 : 대소규모 영화관 사업자, 온라인 사업자(영화의 온라인 분야 활성에 따름)2) 수요 메커니즘 : 관객, 국내외 영화제, 온라인 사업자, 외국시장3) 윈도우 효과 윈도우 효과의 의미 : 영화 개봉 시 극장에서의 수입만이 영화 산업 공급 메커

  • 성공기업 사례분석
  • 독점법 소송과 기업이미지 (기업이미지 M$로 대변) CRM 전략1.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 CRM의 최우선의 목표2. CRM의 기업 기능- 판매의 자동화- 마케팅의 자동화- 고객 서비스 및 지원- 채널 관리/파트너 관계 관리- 내부 안내 데스크3. CRM과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비젼을 통해 고객 및 협력사 와의 관계는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유지할 수 있음- 성공적인 고

  • 한국과 프랑스의 영화진흥정책 비교
  • 영화진흥정책 현황프랑스에게 있어서 영화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어느 예술에 못지않다. 단순히 예술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이미 앙드레 말로가 지적한바 있듯이, 산업적 측면에서도, 그리고 문화적 측면의 영향력에 있어서도 영화보다 더 큰 파급력을 지니는 예술은 아마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전 세계의 극장에서 상영되는 85%의 영화가 미국영화이며, 유럽 영화 시장의 71%가 미국 영화인 점은 문화의 독점 측면에서 그 심각성을

  • 한국과 프랑스의 영화진흥정책 비교
  • 영화진흥정책 현황프랑스에게 있어서 영화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어느 예술에 못지않다. 단순히 예술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이미 앙드레 말로가 지적한바 있듯이, 산업적 측면에서도, 그리고 문화적 측면의 영향력에 있어서도 영화보다 더 큰 파급력을 지니는 예술은 아마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전 세계의 극장에서 상영되는 85%의 영화가 미국영화이며, 유럽 영화 시장의 71%가 미국 영화인 점은 문화의 독점 측면에서 그 심각성을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선택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집단을 만들거나 소속되는 것은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이 곳에서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자신의 고민과 생각을 나누기도 한다. 이 곳에서 청소년들은 서로의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줌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고, 자신도 도움을 받게 된다.청소년들은 사이버 상에서 동호회, 팬클럽, 학급 공동체 등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다. 학교에서 머무는 시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