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스크린독점] 개봉 영화의 스크린 독점과 관객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설정
2. 선행 연구
3. 연구 준비
4. 연구 결과
1) 영화 소비 행태
2) 영화 소비 기준
3) 특정 영화 관람 사례
5. 결론 및 한계
6.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이와 같이 특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 현상은 사회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것이 정말로 그 영화의 관객 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느냐하는 의문이 남는다. 스크린 독과점 현상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면, 특정 영화의 개봉관 수가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전재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검증되지 않은 전제일 뿐만 아니라 일부 관람객들의 사례를 마치 모든 관람객들이 그러할 것이라고 여기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스크린 독과점 현상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기초조사에 대한 결과를 당연시하며 이의 검증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산업의 한 주체로 성장한 관객들은 예전과는 달리 단순히 피동적으로 영화를 선택하지는 않는다. 기존의 영화들 중에서 상당히 높은 스크린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한 경우도 존재한다는 것은, 달라진 관객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관객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영화를 선택하는가에 대해서 더 이상 예전의 기준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달라진 관객의 시각을 측정하는 것은 많은 의미를 가진다. 특정 영화가 많은 수의 스크린을 차지하는 것이 관객들의 선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에 따라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객들이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영화를 선택하는지에 대해서, 스크린 독점과 관련지어 조사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6. 자료출처
-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과한 연구 : 제작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유현석(Hyun Suk Yoo)
한국언론학보 | 2002
-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김은미 ( Eun Mee Kim )
한국언론학보 | 2003
- ‘국가별 흥행영화 소비구조의 특성’
전범수 ( Bum Soo Chon )
한국언론학보 | 2003
-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박조원 ( Jo Won Park ) , 이귀옥 ( Gui Ohk Lee )
한국언론학보 | 2004
- ‘국내외 흥행 영화소비 집중도 결정 요인: 1974~2003’
전범수 ( Bum Soo Chon ) , 최영준 ( Young Jun Choi )
한국언론학보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와리더쉽/히딩크/교양] 훌륭한리더쉽/히딩크
- The Study of Administration -Woodrow Wilson- 행정학의 연구(문단별해석)
- [심리학과 졸업논문] 의사소통 형태와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의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생태도시] 생태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에너지 정책 방향 -서울특별시를 중시으로-
- [학사][관광학]북한산국립공원 실태와 해결방안
- [학사][청년심리학] 원나잇 (One night)스탠드에 대해서
- [사회현상] 동서발전 논술기출문제 예시답안
- 공공도서관 사서 전문성 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
- [졸업][정신건강론] 지역사회정신건강사업에 대한 문제점 및 활성화 방향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념과 역할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