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얼굴의 특성에 따른 20대 여성들의 효과적인 메이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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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1.2. 연구 내용.......................................................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메이크업의 정의와 역사........................................................................5
2.2. 얼굴 유형에 따른 분류..........................................................................6

제 3 장 연구 방법 및 절차 (본론1)

3.1. 메이크업의 개념과 정의........................................................................7
3.2. 메이크업의 역사 .................................................................................9
3.3. 메이크업의 역할.........................................................................10
3.4. 메이크업의 종류.....................................................................................11

제 4 장 연구결과 및 고찰 (본론2)

4.1. 이목구비를 포함한 얼굴의 여러 가지 형태...................................12
4.2. 얼굴의 특성에 맞는 메이크업과 그에 따른 표현방법.................12
4.3. 얼굴 특성에 맞지 않게 메이크업 한 사례.....................................14
4.4. 얼굴특성에 잘 맞게 메이크업 한 사례...........................................15
4.5. 설문조사 연구결과...............................................................................18

제 5 장 결론
5.1. 연구요약 및 결론.............................................................................19
5.2. 한계점과 시사점.................................................................................20
참고문헌.................................................................................................21
본문내용
인간의 미적 욕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인간은 오래 전부터 화장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화장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의 학설이 있는데, 꼭 인류의 역사와 함께 병립되어 왔다. 누구나 아름다워 지고자 하는 본능에서 온다는 미화설과, 종족, 계급, 신분, 남녀 등의 구별을 위해 화장을 했다는 신분 표시 설, 자신을 보호하고자 화장을 했다는 보호 설, 신에게 경배나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 향나무 즙으로 만든 향료를 온 몸에 발랐다는 종교 설,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신체를 장식하거나 가꾸었다고 보는 이성 유인 설 등이 유력한 학설이다.
이렇듯 아름답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은 학설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과거에서부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있었지만, 현대에 와서는 대중매체에 많이 노출되어 유행에 민감해진 젊은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도가 집중됨에 따라 여성들은 자기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는데 조금 더 전문적이면서도 탁월한 기술을 가지고 싶어 한다.
이에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도도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데, 21세기 메이크업분야는 뷰티산업 뿐만 아니라 패션, 광고, 방송 공연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의 한 장르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분만 바르고, 메이크업 형식도 훨씬 간단하며 종류도 다양하지 않았던 단순한 메이크업에서 자신의 개성과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서 현대의 젊은 여성들은 얼굴형과 눈, 코, 입의 형태를 분석하여 보다 구체적이면서도 다양하며, 섬세한 메이크업을 하게 되었다.
이렇듯, 여성들의 관심사인 메이크업은 외모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얼굴의 인상과 형태는 색과 선과 면의 변화로 수정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강경화, 현대 메이크업 총론, APC, 2000

윤명중, 얼굴의 미학 ,동학사, 1989

이혜성, 메이크업 ,정문각, 1996

국외문헌
존 리겟, 얼굴문화, 그 예술적 위장 ,보고 싶은 책

학위 논문
김강인, 메이크업 테크닉에 관한 연구 _ 한남대학교 사회문화과학대학원 향장미용 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4

김경희, 한, 중, 일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피부 관리, 화장행동. 구매행동 비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강은주, 눈썹화장이 얼굴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권현숙, 여성의 화장이 심리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상대학교 보건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고충환, 얼굴 형태에 따른 성격분류에 관한 연구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7

김한경, 얼굴 미모의 구조적 특징 및 감성적 구성개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박연희, 메이크업색채와 이미지의 상황연출과 표현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주란, 여대생의 얼굴 화장과 손톱 화장에 관한 연구 _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미화, 얼굴의 형태적 특성과 메이크업에 따른 얼굴 이미지 연구 _경성대학교 대 학원, 2006


인터넷 주소
http://blog.naver.com/orderlee?Redirect=Log&logNo=15001013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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