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사이버 무역의 특징과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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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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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 시대의 도래
☆본 론
1.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개념
2.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특징
2. 1 다양한 거래정보의 신속한 교류
2. 2 거래당사자의 확대
2. 3 마케팅방법의 변화
2. 4 거래품목의 확대
2. 5 소량 · 다수거래
2. 6 경쟁시장의 확대와 시장구조의 변화
2. 7 거래대상자의 세계화
2. 8 고객우위의 역 시장 형성
2. 9 부합 거래
2.10 거래서류의 전자화
2.11 결제방식의 변화
3.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현황과 전망
4. 우리 나라의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현 주소와 당면과제
5.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한계
☆결 론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성공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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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21세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고 있는 최대의 변화는 아마도 제2의 산업혁명이라고까지 불리는 디지털혁명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단순히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생활 심지어 인간의식에 걸쳐 총체적이고 근원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정보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통합은 ‘디지털경제’로 표현되는 거대한 정보혁명을 초래하면서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은 물론 국가간의 거래관행에까지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무역업무만을 예로 들어도 해외마케팅, 무역상담, 원자재 조달, 생산, 판매, 운송, 대금결제 등 제반 업무의 패턴이 크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이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OECD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1998년에는 260억 달러에 지나지 않았으나, 2003~2005년 사이에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 중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1998년의 27억 달러에서 2003년에는 720억 달러로 연평균 9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컴퓨터와 통신망에 의해 형성되는 가상공간(cyberspace)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새로운 상거래 패러다임, 이른바 전자상거래 내지 사이버무역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거래방식을 적응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 의 개념 및 특징 현황과 전망, 문제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에서의 성공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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