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에 관하여 일목용연하게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4분의 팀원분들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보고서인만큼 유익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목차
❐ 서론 ……………………………………………………………………… 1
❐ 본론 ……………………………………………………………………… 1
Ⅰ. 이론적 배경……………………………………………………………… 1

1.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교사-학생 관계 ………………………………………… 1
2.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에 근거한 교사-학생간의 관계 ……………………………… 2
3. 학업과 인격의 함양 관계 ……………………………………………………………… 2

Ⅱ. 학교에서의 인격교육 현황………………………………………………3
1. 미국 ……………………………………………………………… 3
2. 한국 ……………………………………………………………… 3

Ⅲ. 인격교육 방안 ………………………………………………………… 4

1. 올바른 관계 형성과 학생 개인에 대한 파악 …………………………………………… 4
2. 교사-학생 간의 결속과 모범의 능력 ……………………………………………… 5
3. 학업과 인격 ……………………………………………………………………… 5
4. 교사의 역할 …………………………………………………………………………… 7
5. 인격교육 프로그램 (예시) - 경상북도 약목 초등학교 …………………………… 8

❐ 결론 ……………………………………………………………………… 10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론
학생들의 유덕한 인격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도덕 공동체로 운영하는 일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도덕적 학습 경험은 학교생활이라는 보다 넓은 시․공간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도덕적 가치 규범을 몸에 배이게 하는데 유리한 자극을 받고 촉진되거나 아니면 방해를 받아 좌절되기도 한다. 따라서 바른생활과․도덕과 및 여타 교과교육을 통한 도덕교육이나 학급 공동체를 통한 도덕교육 등은 그 자체로서 매우 의의 있고 귀중한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들이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이 되려면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학생들의 도덕학습이 이루어지는 보다 넓은 맥락과 관련되지 않으면 안 된다.

❐ 본론
Ⅰ.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교사-학생 관계

◇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를 다니게 됨으로써 가정 밖의 사람들, 즉 교사나 놀이 친구들과 관계를 맺게 되는데, 그들과의 생활을 통해 가정 안에서 이루어진 행동양식이 새로운 동일화와 분별을 통해서 수정이 된다. 즉 이 시기는 사회적 관습과 태도를 배우게 되는 중요한 때로 성장과 교육 경험을 통해 초자아를 공고하게 한다.
인간 행동의 도덕적 규제를 관장 하는 초자아는 ‘동일시’와 ‘내면화’를 통해 발달하게 된다. 즉, 자아는 상반된 목적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중재역할을 수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갈등과 불안이 발생한다. 이 때 아동은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 방법들 중의 하나로 ‘동일시’를 사용한다. 동일시는 다른 사람의 태도, 신념, 가치 등을 자신의 것으로 채택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특성이 자신의 성격에 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한 교실에서 한 선생님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선생님과의 동일시를 통해서 교사의 긍정적 영향력을 수용함으로서 인격을 발달시킨다. 그러므로 아동의 초자아를 건전하게 형성하기 위해서는 동일시의 대상이 되는 부모와 교사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어야 한다.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Freud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는 Erikson의 이론은 보다 더 아동의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

참고문헌
* 교사 신뢰척도 개발 및 교사 신뢰와 학교 효과 변인의 관계 모형검증, 이숙정, 숙명여대 대학원, 2005
*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5
* 인격교육의 실제, Thomas Lickona, 유병열 서강식 김태훈 김항인 공역, 양서원, 2006
* 모델링 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김성갑,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1
* 학교에서의 인성교육방향과 그 실천 방안, 김준영,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3
* 도덕교육론, 이택휘, 유병열 공저. 양서원. 2000
* 도덕교육론, 이근철,임용경, 고대혁 공저. 보경문화사. 1993
*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및 인성적 요인 연구. 구정순. 연세대학교 교육 대학원. 1999
* 한국인성교육의 사례분석과 유기체론적 통합인격교육. 금교영.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및 인격형성의 중요한 장으로서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를 들 수 있는데, 오늘날 공업화, 도시화 및 핵가족화에 수반하는 급격한 사회변동과 더불어 이와 같이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과 생활의 장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와 문제를 노정하게 되었다. 즉 핵가족화는 가족지능의 변화와 더불어 그 약화를 초래하는 가운데 부모와 자신간의 소통성의 결여나 이혼의 증가 등 개인화가 갖는 성질이 아동복지상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게 되었다.특히 모자가정

  • [초등교육] 초등교육의 질적 강화 방안
  • 교육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급한 시도에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모색하기에 앞서 인성의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 우선 필요하다.1.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요소인성이란 무엇인가를 명쾌하게 정의 내리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인성이라는 용어는 그동안 성격(personality), 기질(temperament), 그리고 인격(character) 등의 용어와 서

  • [동성애와 이성애] 동성애 관련 인식과 현황, 성정체성, 인권 개선 모색
  • 현황3. 미디어가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과 문제점4. 자본주의와 동성애5. 유명인의 커밍아웃6. 동성애 관련 법 제정 현실과 다른 나라와의 현황 비교6.1 가족 구성권6.1.1 현황 및 차별 실태6.1.2 쟁점 정리6.1.3 외국의 동향과 동성 결혼 인정의 법률적 태도 분석6.1.4 동성 결혼과 시빌유니온법이 적용되는 실제 사례Ⅵ. 동성애자 인권문제와 대안모색1. 동성애자의 인권 침해 현황1.1 알 권리의 박탈1.1.1 학교교육1.1.2 인터넷상의 정보 이용문제1.1.3

  • [현대사회문제] 현대사회의 노인문제, 현대사회의 질병문제, 현대사회의 여성문제, 현대사회의 도덕문제, 현대사회의 인간소외문제, 현대사회의 장애인문제, 현대사회의 출산율저조문제, 현대사회의 불건전정보문제 분석
  • 교육의 중요성3. 노인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1) 노인특성과 관련된 추진체계의 확립2) 노인 자원봉사활동원의 체계적인 관리과정의 구축3) 노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4) 국가 및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의 확보5)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생활화 및 전문성의 확립Ⅲ. 현대사회의 질병문제1. AIDS1) 역학2) 감염경로3) 우리나라의 현황4) 감염결과5) 치료2. 암의 예방, 진단 및 치료1) 개요2) 예방, 진단 및 치료3) 암 예방의 15개 수칙Ⅳ. 현대사회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교육, 지도자료 배부 등을 통한 교사와 학부모의 협동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하여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반복 지도할 때 인사예절이 습관화 될 수 있다. 또한 인사예절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극화자료 및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야 한다. 3.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오늘날 교육은 학생, 학교, 학부모 등의 3자가 조화롭게 물적, 정신적 노력을 투입하여 미완성인 학생을 건강하고 교양을 갖춘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