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론, 식스시그마] [품질관리론]식스시그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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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식스시그마의 개요
1. 통계학적인 시그마(Ϭ)의 정의
2. 식스시그마의 정의
3. 식스시그마의 목적
4. 식스시그마의 특성

2. 식스시그마 관련 혁신전략
1. 정의 단계
2. 측정 단계
3. 분석 단계
4. 개선 단계
5. 관리 단계

3. 식스시그마의 주역들

4. 식스시그마 Vs 전통적 TQM
1. 기존의 품질경영활동과 식스시그마의 차이점
2. 6시그마와 TQM의 공통점

5. 식스시그마의 역사
1. 품질경영의 발전 단계
2. 식스시그마의 역사

6. 식스시그마의 성공요인 및 적용 시 문제점과 어려움
1. 식스시그마의 성공요인
2. 식스시그마 적용 시 문제점
3. 우리의 과제
4. 현실적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2.6시그마와 TQM의 공통점
1.하나의 경영철학이다.
6시그마는 통계적 기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SQC와 맥을 같이 하지만 SQC보다 훨씬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6시그마는 품질에 대한 기업문화와 사고를 전환하는 경영철학이다. 이렇게 6시그마는 TQM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경영철학이다.

2.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6시그마와 TQM 모두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불량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자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그래서 항시 고객에게 변함없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3.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하향식으로 전개되는 경영혁신활동이다.
6시그마와 TQM 모두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하향식으로 전개되는 경영혁신 활동이다. 모든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실천이 있지 않고서는 6시그마와TQM는 성공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이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지원이 상당히 중요하다.

4.모든 결함을 초기에 완전히 제거하고자 한다.
이들은 단순히 제품의 불량만을 제거하지는 않는다. 조직전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함을 초기서부터 완전히 제거하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의 품질 프로그램들은 서비스, 제조, 스리고 설계상의 결함을 간파하고 수정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6시그마와 TQM는 처음부터 결함과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프로세스를 재창조했다.

5.종업원에게 교육과 훈련을 시키고 있다.
이들은 종업원들에게 엄청난 교육과 훈련을 시키고 있다. 기법을 설명하는 것보다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각각의 기법을 응용하는 법에 대해 교육시킨다. 실무에 중점을 두는 현실성이 강한 훈련이다.

참고문헌
1. 박영택(1998), “6시그마는 초일류 기업의 기준,”품질경영, No.5, pp.96~101.
2. 지수윤(1999), “생산혁신과 6시그마,” 공장혁신, 한국표준협회, 4월호, pp.72~79.
3.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경영,” 21세기 북스.
4.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 도입전략,” 21세기 북스.
5. 박성현․이명주․정목용(1999), “6시그마의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6. 김연성외 5인(2004), “품질관리론” 박영사.
7. 최근 경영혁신운동의 하나인 6시그마에 관한 연구 논문.
8. 6시그마 추진 방안에 관한 연구:S전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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