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론, 식스시그마] [품질관리론]식스시그마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품질관리론 레포트로 A+ 받았던 자료입니다.
- 목차
-
1. 식스시그마의 개요
1. 통계학적인 시그마(Ϭ)의 정의
2. 식스시그마의 정의
3. 식스시그마의 목적
4. 식스시그마의 특성
2. 식스시그마 관련 혁신전략
1. 정의 단계
2. 측정 단계
3. 분석 단계
4. 개선 단계
5. 관리 단계
3. 식스시그마의 주역들
4. 식스시그마 Vs 전통적 TQM
1. 기존의 품질경영활동과 식스시그마의 차이점
2. 6시그마와 TQM의 공통점
5. 식스시그마의 역사
1. 품질경영의 발전 단계
2. 식스시그마의 역사
6. 식스시그마의 성공요인 및 적용 시 문제점과 어려움
1. 식스시그마의 성공요인
2. 식스시그마 적용 시 문제점
3. 우리의 과제
4. 현실적 대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6시그마와 TQM의 공통점
1.하나의 경영철학이다.
6시그마는 통계적 기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SQC와 맥을 같이 하지만 SQC보다 훨씬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6시그마는 품질에 대한 기업문화와 사고를 전환하는 경영철학이다. 이렇게 6시그마는 TQM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경영철학이다.
2.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6시그마와 TQM 모두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불량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자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그래서 항시 고객에게 변함없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3.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하향식으로 전개되는 경영혁신활동이다.
6시그마와 TQM 모두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하향식으로 전개되는 경영혁신 활동이다. 모든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실천이 있지 않고서는 6시그마와TQM는 성공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이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지원이 상당히 중요하다.
4.모든 결함을 초기에 완전히 제거하고자 한다.
이들은 단순히 제품의 불량만을 제거하지는 않는다. 조직전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함을 초기서부터 완전히 제거하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의 품질 프로그램들은 서비스, 제조, 스리고 설계상의 결함을 간파하고 수정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6시그마와 TQM는 처음부터 결함과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프로세스를 재창조했다.
5.종업원에게 교육과 훈련을 시키고 있다.
이들은 종업원들에게 엄청난 교육과 훈련을 시키고 있다. 기법을 설명하는 것보다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각각의 기법을 응용하는 법에 대해 교육시킨다. 실무에 중점을 두는 현실성이 강한 훈련이다.
- 참고문헌
-
1. 박영택(1998), “6시그마는 초일류 기업의 기준,”품질경영, No.5, pp.96~101.
2. 지수윤(1999), “생산혁신과 6시그마,” 공장혁신, 한국표준협회, 4월호, pp.72~79.
3.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경영,” 21세기 북스.
4.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 도입전략,” 21세기 북스.
5. 박성현․이명주․정목용(1999), “6시그마의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6. 김연성외 5인(2004), “품질관리론” 박영사.
7. 최근 경영혁신운동의 하나인 6시그마에 관한 연구 논문.
8. 6시그마 추진 방안에 관한 연구:S전관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