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뉴미디어
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
2. 뉴미디어의 특성
3. 뉴미디어의 구분

Ⅱ. 케이블 TV
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
2. 케이블TV의 현황
3. 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
4. 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

Ⅲ. 위성방송
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
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
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
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
5. 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

Ⅳ. HD TV
1. HDTV 와 SDTV
2. 디지털 TV 전송 방식 관련 이슈

Ⅴ. 인터넷 방송
1. 인터넷 방송의 개념
2. 인터넷 방송의 역사
3. 인터넷 방송 현황
4. 인터넷 광고의 미래

Ⅵ. 결말

본문내용
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
New media란, 말 그대로 새로운 전달매체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즉 신문·방송 등의 정보전달수단에 대하여 1970년대부터의 기술개발에 따라 새롭게 진출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말한다. 주로 일렉트로닉스(전자기술)에 의존하며, 현재 음성·문자의 다중방송, 위성으로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 방송매체, 뷰데이터(view data) 또는 비디오텍스(videotex), 비디오디스크, 가정용 팩시밀리 장치 등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뉴미디어 등장 이후 각 연구 보고서에서 발표된 뉴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란 '미디어'의 4개 부문(정보의 수집과 작성, 정보의 처리와 가공, 정보의 전송,정보의 이용) 가운데 하나 혹은 복수의 부문에 혁신적인 변화가 주어진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2) "뉴미디어란 전기통신 및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새로운 기술을 통하여 정보를 보내고 전하며, 받는 과정에서 국민의 정보에 대한 요구가 고도화하고 다양화하는데 적절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전기통신시스템 및 전자정보기기 계통의 매체이다."
3) "일반적으로 뉴미디어란 두 가지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다. 첫째는 신문, 잡지, TV등 기존의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으로서 대중매체에 지배적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하고,
참고문헌
김경석, 한동준(방송개발원),『알기쉬운 CATV 이해와 정보』, 미학사, 1994.
김성환, 『디지털 위성방송 시대가 도래한다』, LG주간경제 7월호, 2001.
김영석,『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사, 1997.
김용섭 ,『인터넷방송 기획실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두산대백과사전.
박준식, 김정현 공저,『뉴미디어와 도서관』,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6.
방송위원회,『SO 및 중계유선방송 수신자 평가 조가 연구』, 2002.1.
성열홍,『CATV사업의 실제』, 김영사, 1994.
이정춘,『언론학 원론』, 이진 출판사, 2000.
일본 통상성 산업구조심의회 뉴미디어 소위원회 보고서.
전기통신시스템의 장래에 관한 보고서.
정용준,『세계의 디지털 위성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조성대,『뉴미디어를 이용한 전자출판에 관한 연구』
초성운,『인터넷방송의 이해』, 나남출판사, 2001.
최 영,『인터넷 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http://kct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bloodbre***
    (2006.10.16 02:42:51)
회원 추천자료
  • [일본방송][일본방송 개방][일본방송 보도태도][제작과 유통][가이드라인][방송프로그램]일본방송의 개방,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분석
  • 일본방송의 개방,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일본방송의 개방1. 일본방송 개방 평가1)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 및 일본방송 1차 개방이후 국내 파급효과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평가(애니메이션분야 제외)2) 한․일간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 확대 및 다양화, 긍정적 반응 확산2. 개방원칙1) 방송매체별 단계적 개방2)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점진적 개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방송 서비스(DMB 및 지상파 DTV)의 의의 22. 디지털TV(DTV)의 의의와 현황 4(1) 왜 디지털TV인가 4(2) 디지털TV의 개념 4(3) 디지털TV의 특징 5(4) 디지털TV서비스의 시범적 예시 6(5) 디지털TV의 종류 6(6) 디지털TV의 국내동향 71) 기술력 72) 국내 이용현황 및 관련 인프라 9(7) 디지털TV의 국외동향 123. DMB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15(1) DMB 서비스의 개념 및 소개 15(2) DMB의 종류 161) 지상파DMB 162) 위성DMB 17(3) DMB서비스의 의의 19(4) DMB서비스의 국내 현황 20(5) DMB서

  •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미래
  • TV수신이 가능한 휴대폰, 인터넷 브라우저가 달린 냉장고 등이 모두 이의 산물이다. 디지털 방식에 기반한 매체 간 융합, 기술 간 융합 등을 일컫는 이 현상은 비단 IT분야뿐만이 아닌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미디어 분야도 예외가 아니어서,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케이블 TV, 인터넷, 위성방송, DMB등의 뉴미디어들을 속속 등장시켰다. 또한 IPTV, Wibro등의 새로운 매체들이 곧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방송 환경에 있어서 디지털 컨버전

  • [디지털컨텐츠, 디지털방송]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개념, 특성과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성공전략 및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기대효과, 정책 방향 분석(사례 중심)
  • 개념, 특성과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성공전략 및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기대효과, 정책 방향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디지털컨텐츠의 개념1. 디지털컨텐츠2. 문화컨텐츠Ⅲ. 디지털컨텐츠의 종류1. 형태에 따른 분류2. 내용에 따른 분류3. 용도에 따른 분류4. 사용기기에 따른 분류5. 제작방법에 따른 분류6. 성질에 따른 분류7.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8. 기타Ⅳ. 디지털방송의 특성1. 일반적 특성2. 기술적 특성3. 디지털위성방송의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광고 매체 조사- 목차 -인쇄매체 - 신문 인쇄매체 - 잡지 전파매체 - TV 전파매체 - 라디오 뉴미디어매체 - 케이블TV 뉴미디어매체 - 위성방송 뉴미디어매체 - 인터넷 뉴미디어매체 - DMB 뉴미디어매체 - IPTV DM매체 POP매체 옥외매체 야외매체 교통매체 - 버스 교통매체 - 택시 교통매체 - 지하철 SP매체대인매체 기타매체 소감문 인쇄매체 - 신문Ⅰ. 개념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