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설문조사] 대학생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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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조사론 과목에서 실제로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입니다.
대학생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내용 및 연구문제

Ⅱ.연구방법
1. 조사대상 선정
2. 조사방법 및 절차
3. 조사일정
4. 조사도구
5. 분석방법

Ⅲ.조사결과 분석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결혼은 개인에게 있어서는 제 2의 인생의 시작으로 묘사되고,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족은 사회의 기초단위가 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제도임에 틀림없다. 결혼이 갖는 의미는 개인의 가치관과 시대의 변화에 다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적절한 연령에 도달한 남녀가 상당히 지속적인 기간 동안 정서적, 성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결합됨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가 언제나 동일한 결혼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결혼의 형태나 결혼관은 각 사회에 따라 다르고 또 같은 사회 내에서도 시대에 따라 다르게 변화해 오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가족을 둘러싼 사회, 경제, 문화의 가치 체계 및 사회구조 자체가 급속도로 변화함으로써 사회구성원 각자의 사고방식 및 의식구조에도 영향을 미쳐 결혼에 대한 태도와 실제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우리나라 2006년 통계청의 자료 결과에 의하면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25.7%, ‘하는 것이 좋다’는 42%, ‘해도 좋고 안 해도 좋다’는 27.5%,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1.6%로 나타났다. 또한 미혼 남녀의 비율로 따지면 ‘반드시 해야 한다’는 17.7%, ‘하는 것이 좋다’는 44.3%, ‘해도 좋고 안 해도 좋다’는 32.8%,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1.2%로 조사되었다.
그리하여 본연구의 관심은 점점 변해가는 요즘의 대학생의 결혼인식에 대하여 특히 XX대학교 OOO학과생들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2. 조사방법 및 절차
1)연구의 주제: 결혼에 대한 가치관

2)가설의 구성 및 조작화
① 가설 설정: 학년에 따라 결혼의 가치관이 다를 것이다.
② 독립변수: 학년(2학년, 3학년, 4학년)
종속변수: 결혼의 가치관( 성격, 가정, 사랑, 외모, 경제력, 종교, 등)

3)조사 설계
① 자료 수집 방법: 면접법
② 모집단: OOO학과 2, 3, 4학년
③ 표본 집단: 학년별 남학생 3명, 여학생 7명 총30명
④ 표본추출방법: 확률 표집→ 층화 표집→ 비율적 층화표집
⑤ 조사기간: 11월 10일~ 11월 15일
참고문헌
통계청(www.nso.go.kr), “결혼에 대한 견해” 2002~2006,
서정아, [결혼 및 자녀에 대한 대학생들의 가치관 연구], 1994
양명숙, [남녀 대학생들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 비교 연구], 1996
김영희, [결혼과 가족 가치관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 1998
채구목, 사회복지조사방법론, 2006, 양서원
권경득외, 사회과학통계분석,1998, 아시아미디어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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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mse***
    (2010.03.23 01: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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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yzzi***
    (2009.12.17 16:2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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