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VIP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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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VIP마케팅의 특징
2) VIP마케팅의 네 가지 전략적인 강점

본론
1) BMW의 VIP 마케팅
1. 경영전략
2. BMW의 VIP마케팅 전략
3. VIP마케팅의 예


2)호텔 VIP마케팅
1.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호텔의 VIP marketing service
2.호텔의 서비스사례
3. 특급호텔들의 멤버쉽 제도운영


3).은행의 VIP마케팅 사례
1.한미은행
2.산업은행
3.그밖에 은행들
4.보혐회사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마케팅이란 말은 생소하거나 새로운 말로 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사실 그것을 피부로 느끼고 가깝게 여겨지지는 않는다. 실제로 마케팅이란 용어를 들었을 뿐이지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지는 알지 못하는 수가 많을 것이다. 그래서 우선, 경제적 용어로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마케팅이란, 영어로 Marketing으로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로서는 그 필요로 하는 많은 여러 가지 상품을 바라는 가격으로 바람직한 방법에 의해 바라는 시기에 제공되기를 요망한다. 한편, 생산자의 입장으로는 대량 생산에 의한 많은 표준화된 상품을 낮은 비용으로 빨리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이와 같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등이 있다. 이런 마케팅은 한마디로 여러 가지 상황과 조건에 맞도록 하여 소비자들에게 소비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마케팅의 성격으로 마케팅에는 정말로 많은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 IMF위기 이후 고소득층을 공략하기 위한 VIP마케팅을 알아보았다.

불경기에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들은 구매를 줄인다. 하지만 부자들은 호경기 때나 불경기 때나 아랑곳 하지 않고 항상 자신들이 원하는 구매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일반소비자 열 명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것보다 부자 한 명을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수익 창출 면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기업들은 부자들, 소위 ‘VIP’라고 불리는 그들을 자신들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VIP마케팅을 실시한다. 고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다. 하나는 부자고객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고객이다. 부자고객을 상대로 마케팅 하는 것이 일반고객을 상대로 하는 것보다 20배 이상 더 수익적이라고 한다. 이것은 미국에서 오래 전에 입증된 사실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도 20배 정도의 효과가 나는 것은 부자고객대상의 마케팅을 수행해온 VIP마케팅 전문가들이 다 입증하는 바이다.
부자고객마케팅, 다시 말해서, VIP마케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VIP마케팅이란 소수의 부자들을 상대로 수행하는 마케팅이다. 부자란 누구를 말하는가? 국내에서 부자는 일반적으로 은행에 1억원 이상을 예금해 둔 사람이다.
VIP마케팅은 일반마케팅과 다른가?
정답은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VIP마케팅은 소수를 대상으로 하므로 일반적으로는 TV, 신문광고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어느 높으신 회장님이 소장하고 계신 80억짜리 국내최고급의 자동차(전세계에 여섯 대 밖에 없는)를 TV에서 광고를 하는 것을 보신 적이 없을것이다. VIP마케팅은 대중광고를 하지 않고 그냥 “입소문”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전세계의 공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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