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라디오의 매체적 특성
2. 라디오의 역사
(1) 초기 라디오방송
(2) 방송규제의 시작
(3) 우리 나라의 라디오방송
(4) 정권 홍보매체
(5) FM의 등장
3.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1) 라디오 방송환경의 변화
(2) 라디오 기술의 변화
4. 외국의 라디오 방송 현황
(1) 미국
(2) 유럽
5. 한국의 라디오 방송 현황
(1) 라디오 채널의 획일성
(2) 오락프로그램 위주의 편성
(3) 중복 편성
(4) 소수 대상 프로그램의 부족
(5) 포맷의 획일화
(6) 라디오의 중앙집중화
(7) 라디오방송의 주요 지역별 난청현황
6. 매체경쟁에서의 라디오의 생존전략
※ DAB와 DMB와 관련된 기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로 언제나 우리의 일상에서 동반자로 오랫동안 자리 매김 해왔던 라디오는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매체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80년대에 CD, DCC, MD 등의 가정용 디지털 음향 기기가 확산되면서 라디오는 최고급 매체로서의 위치를 잃어 갔으며, 대도시에서는 고층빌딩이 증가함에 따라 라디오의 음질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까지 가장 속보성 있는 매체였던 라디오는 케이블텔레비전 뉴스 전문채널, 전화·팩스·인터넷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신문사, 각종 웹사이트의 즉각적 문화 등에 의해 핵심 미디어 체계에서 멀어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공영 라디오와 대형 AM 방송국을 제외한 지역 라디오방송은 30년 동안 죽어 있었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였다.
따라서 올드미디어로서 라디오는 생존을 위해서 서서히 뉴미디어와의 융합, 채널의 전문화와 더불어 고유의 특성을 강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입장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
  • 변화5) 기존 뉴스 광고와의 차이점① 수용자의 능동적 참여과거 매체의 소유자만이 정보를 소유하고 일방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수동적인 전달 형태에서 벗어나 소비자도 내용을 소유하고 능동적으로 정보를 선별할 수 있음② 타겟의 세분화기존 매체가 일방적으로 노출시키는 광고였다면, 인터넷 매체의 경우 원하는 정보를 직접 찾아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타겟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③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정

  •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대응방안
  • 방송이 최근 위기를 맞고 있다. 21세기가 되면서 가장 큰 방송산업계의 변화는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한 것을 들 수 있다. 디지털 방송환경은 정보 및 통신 분야가 주도하여 지구촌에 커다란 변혁을 몰고 있고 특히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점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방송으로 다매체 다채널 시대가 도래했고 방송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용자 중심으로 변했다. 시대적 흐름과 각종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시청자의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매체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변인이 존재하겠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매체시장 속에서 디지털 시대 지역민(수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즉 콘텐츠의 결여 및 미흡이 주원인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언론과 문화의 차원에서 지역 언론이 어떻게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가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 높아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지역문화의 보급효과도 크게 나타난다(이미숙, 20

  • [방송학] SNS의 발전과 방송 환경의 변화
  • 따른 장비가 소속 개발되어 TV뉴스의 내용과 형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따라서 우리나라 방송환경의 발달 과정을 통한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과 SNS의 발전확산으로 인한 현대적 저널리즘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에 도래할 뉴미디어 사회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한다.본론Ⅱ. 방송환경 변화1. 방송의 정의와 역사1920년대 라디오의 탄생에서부터 1930년대 텔레비전의 탄생, 이어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등장, 인터넷 방송에 이르기까지

  • [정책론] 방송의 변화와 미래, 방송통신 정책 방향 제안
  •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공영방송의 독점적이고 일방향적이던 대중매체의 시대에서 벗어나 미디어 간, 소비자 간, 소비자와 미디어 간 상호작용성을 가진 새로운 환경이 도래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행태도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던 수용자의 행태에서 진화하여 쌍방향 통신의 주체이자 적극적 참여자 그리고 생산자로서 기능하게 되었다.방송통신산업은 방송프로그램 제작ㆍ유통 등을 담당하는 방송서비스, 유선ㆍ이동전화, 인터넷 등의 서비스를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