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IKE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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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이키의 역사 및 연혁
2. 나이키의 조직관리
3. 나이키의 유통체계
4. 나이키의 마케팅전략
5. 나이키의 장점
6. 결론
본문내용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이다. 공동 창업자 중 필 나이트 (Phil Knight)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 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한국 나이키 역시 스포츠에 대한 이와 같은 비전을 공유하며 한국의 스포츠와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서기 위하여 1986년 (주) 한국 나이키를 설립하고 NIKE Inc와 기술 도입,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하여 업무를 시작하였다. 이후 1989년 삼나 스포츠라는 합작 형태로서 자본금 24억 5천만 원으로 기업을 공개하고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 해왔다. 이에 한국 스포츠 용품시장의 성장과 잠재성을 평가하여 1994년 본사의 주식 공개 매수가 있었고, 1994년 6월 (주) 나이키 스포츠로 새롭게 출발하여 직접 리 테일 오퍼레이션을 이끌게 된다. 이후 (주) 나이키 스포츠는 매년 30 퍼센트에 달하는 매출의 급속한 성장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최고 스포츠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 생산성 본부의 조사에서 스포츠 브랜드 부문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함은 물론 한국 능률협회의 브랜드파워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공신력 있는 리서치들에서 최고의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하고 있다.나이키는 어린이로부터 프로 선수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수준에 맞는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일 뿐 아니라, 선수들을 지원하고 미래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Hip Hoop과 배틀 그라운드 등 매년 여름 새로운 컨셉과 이벤트로 청소년들을 사로잡는 나이키 길거리 농구대회를 비롯해, 나이키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함께 만드는 유소년 월드컵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프리미어 컵’, 최고의 야구 스타들과 함께하는 ‘나이키 꿈나무 야구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박지성, 이영표, 설기현, 최성국 등 선수들을 포함한 축구 국가대표팀을 비롯해 농구와 야구 국가 대표팀, 골프를 통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인 박지은 선수 등 우리나라 주요 스포츠 선수와 팀을 후원하고 있다. 현재 (주) 나이키 스포츠에는 250여명의 인원이 영업, 마케팅, 신발, 의류, 용품, 인사, 재정, 물류부서로 나뉘어 근무하고 있으며, 축구, 농구, 러닝, 테니스 등 각 스포츠 종목별로 각각의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스포츠화와 의류 등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1998년부터 스포츠 시계와 선글라스, 공과 글러브 등 equipment 사업에 진출한 데 이어, 특히 2002년 6월에는 골프 제품의 전문성과 가능성을 더욱 키우기 위해 ‘나이키 골프 코리아’를 독립시켜 골프 부문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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