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1. 음반산업의 개념
2. 음반산업의 특징
1) 음반의 상품적 특성
2) 음반의 사회매체적 특성
3. 국내 음반산업의 역사
1) 음반산업의 역사
2) 하드웨어의 역사

Ⅱ. 음반산업의 현황 및 동향
1. 해외 음반산업 분석
1) 미국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
2) 일본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
2. 국내 음반산업 분석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2)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ISSUE

Ⅲ. 국내 음반산업의 경쟁력
1. 시장환경 분석에 따른 국내 음반산업 평가
2. 국내 음반산업의 발전전 방향
1)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
2) 수출 방안
본문내용
1. 음반산업의 개념

음반산업에 관련된 개념은 크게 음악산업 중의 하나라고 간주할 수 있는데, 여기서 음악산업이란 작곡, 출판, 저작권, 공연,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음악 등을 말한다. 즉, 음악산업은 은반산업을 주축으로 공연산업, 악기제조업, 악보출판업, 등 전통적 음악산업 뿐만 아니라 TV, 라디오 등 방송미디어나 영화의 삽입음악, 핸드폰 벨소리 등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반면, 음반산업이란 음악산업 중의 하나로 LP, CD, 카세트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들어 음반산업은 '음반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음악서비스'를 포함하면서 음악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음반산업'을 "Record Industry"가 아닌 "Recording Industry"로 명명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음반산업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음반산업의 특징

음반이 가지는 상품으로서의 특징들은 음반산업의 구조적 특징과 더불어 산업내 각 주체들의 행위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는 음반상품이 갖는 고유한 성질들이 바로 음반산업의 일반적 구조와 행위를 규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에 기인한다. 따라서, 본절에서는 음반산업의 특징을 크게 상품적 특성과 음반산업의 사회매체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p. 5.다른 산업분야와 비교해 출발이 늦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영화가 오늘날 영화산업의 가장 중심적인 분야로 성장하게 된 것은 첫째, 가상 현실을 통한 인간의 꿈과 인간의 성취 가능성, 둘째, 영화가 가진 대중접근의 용이성, 셋째, 뛰어난 오락성 및 교육성, 넷째, 이윤창출의 가능성이 높은 것 등이 이유이다.실제로 영화는 이른바 창구화(windowing) 전략의 1차 재료로, 여러 매체에

  • [한국문화의사적이해] 문화산업변화에 따른 스타양상의 변천사
  • 대중의 관계를 거시적 관점에서 알아보자.Ⅱ. 본 론1. 문화산업과 스타1) 문화산업⑴ 문화 산업의 정의문화산업의 정의는 여러 가지로 내려진 바 있으나 문화산업은 개략적으로 문화의 산업화와 산업의 문화화를 말한다. 문화의 산업화는 문화의 생산 저장, 유통체계를 산업화 하는 것으로 영화, 음반, 미술 및 공연 등의 생산력 제고와 과학적 관리는 물론 주문형 비디오 멀티미디어, 컴팩트 디스크 등 새로운 형태의 문화매체를 산업화 측면에서 적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매체 광고에서 움직이는 동작형태로 만들어진 캐릭터이다.2. 문화산업에서 캐릭터의 기능 및 상품으로서의 효용성1) 문화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①현대사회와 문화산업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의 개념을 일반화시킨 학자는 Frankfurt학파 T.W. Adorno. M. Horkheimer인데, 대중문화사회에서 예술이 상품이 되면서 조직적, 상업적, 정치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에서 시작하는 하나의 생산물차원에서 판매․유통되는 산업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산업에 대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산업- 출판, 방송, 음반, 영화 등- 은 역사적으로 자체의 기술, 문화, 규범, 지원체계, 차별화된 상품 등을 가지고 각기 독립적으로 발전해 왔으나, 이제 이러한 산업들은 상호 연관되어 매체 간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융합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제하였다. 노병성, “한국 전자출판산업의 현황과 영향에 관한 연구”, (사)한국출판학회 편, 『’97출판학연구』 (서울 : 범우사, 1997), pp.121-122.이는 매체들이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며 디지털

  • [회계학]전자상거래의 합리적인 과세방안에 관한 연구
  • 매체인 경우 현행관세는 세관을 통과할 때 국경통관세일 관세가 부과되지만 인터넷상에서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경우 관세 및 내국세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즉, 과세의 중립성이 유지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생긴다.2.인터넷과 조세1)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이 조세에 미치는 영향인터넷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 없이는 전자상거래에 관한 과세원칙이나 정책을 개발하기가 어렵다. 인터넷의 기본적인 기술적 측면은 조세정책이나 세무행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