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 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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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TF 소개
2.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현황 및 분석
3. 이동통신서비스 고객 분석
4. 경쟁사 분석
5. KTF의 SWOT분석
6. STP 분석
7. KTF의 마케팅 믹스 전략
8. 결 론
9.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4. 경쟁사 분석

현재 대한민국 이동통신 시장은 SK 텔레콤, KTF, LG 텔레콤이 시장을 분할하고 있는 과점시장의 형국이다. 따라서 시장점유율제한, 번호이동성제도 등 각종 규제가 이어졌고 1위 기업인 SK 텔레콤의 점유율이 감소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KTF가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빠른 성장을 이룩한 것은 사실이나 SK 텔레콤의 막강한 자본력과 고품질 이미지, 그리고 LG텔레콤의 저가공세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KTF는 현재 이미지 구축은 잘 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포화상태의 이동통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품질 및 서비스 면에서 뚜렷한 차별화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현재 통신 사업에는 3천 8백만명의 가입자가 있어 거의 포화상태로 보고 있으며 연 15조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경쟁회사의 가입자를 빼앗아 오기 위한 물밑경쟁이 치열한 이동통신 시장의 세 회사를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KTF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모색해 보기로 한다.


(1) 경쟁사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초기 이동신 업체 5개사에서 M&A를 통하여 3개사로 재편되어 현재 KTF, SK텔레콤, LG 텔레콤 3사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는 외국에 비해 사업자 수가 적은 편이며 상위 2개사인 SK 텔레콤과 KTF의 시장 점유율은 2005년 11월 기준 83%로 세계 평균 77%를 상회하는 실정이다. 이동통신 산업은 정보통신부 장관의 인허가 사업으로 요금 침 서비스 조건 등이 관련 법률에 의해 규제를 받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다.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단기 마케팅 성과는 미미하며 3사의 시장점유율은 크게 변동이 없이 이어져 오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각 사 월 실적표)

순증가입자 추이와 연간 점유율을 보면 KTF의 연간 순증가입자 실적은 LG텔레콤 보다 월등히 앞서며 SK 텔레콤과의 격차도 줄어든 것 같지만 월별 추이를 보아야 실제 경쟁 구도를 알 수 있다. KTF는 4월 순증가입자가 급감한데 이어 잠시 오르는 듯하다가 다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반면 SK 텔레콤과 LG 텔레콤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LG 텔레콤이 선전을 보이고 있어 번호 이동성 제도의 최대 수혜자라는 말을 실감하게 해 준다. 또한 뮤직온 등 신규 사업 투자의 성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듯하다.
참고문헌
KTF 홈페이지 www.ktf.com
LGT 홈페이지 www.lgtelecom.com
SKT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lgeri.com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삼경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seri.org
전자신문(2005.10.24), 「이통 3사, 유통전략 새로 짠다」
권영욱(2004), 「KTF의 ‘굿타임 경영’과 문화마케팅 전략」, CEO report
박재범(2005), 「이동통신산업의 유틸리티화」, LG 주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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