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GV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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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회사소개
3. 수익 모델 및 Megabox와의 비교
4. 4P 분석
5. SWOT 분석
6. CGV의 핵심 성공요인
7. CGV의 미래에 대한 제안.
8. CGV의 성공을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1. Introduction
CGV는 국내에 Multiplex 개념을 처음 도입한 극장이다.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며 현재도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Multiplex가 극장의 한 추세와 같이 되어 대부분의 영화관이 상영관을 늘리고 시설을 개선하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서울 지역에서는 Megabox에 밀리는 등 경쟁사와의 경쟁 또한 심화되어 가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이런 변화되는 시장상황과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한 CGV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CGV가 도입한 Multiplex가 어떻게 관객에게 소구하여 극장산업을 바꾸어 놓았는지, 현재 시장 선두를 고수하기 위한 CGV의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미 체계적으로 영화 산업 자체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새롭게 시장 진입을 할 여분의 파이가 없는 것이다. 영화의 제작과 배급에 따르는 부수적인 자원산업이 양과 질에 있어서 이미 우수할 만큼 성장하였으며, 영화를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각종 재단과 재무 인력, 유효적절한 용역상품들이 잘 구비되어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CGV라는 종합 멀티플랙스(multiplex)의 등장은 영화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영화관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였으며 고객으로 하여금 더 큰 만족을 주게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전체적으로 관리해야 할 사항이 많아졌다. 그렇다면, CGV의 생존 전략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가? 이 질문에는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다. 물론 그에 대한 연구는 마케팅 분야나 영화 산업 분야에서 많이 연구가 진행되었고, 또 진행되고 있다. 단순한 시장 분석과 고객 확보를 넘어서 수학적이고도 논리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CGV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새로 건립하는 영화관의 최적 위치와 규모에 대해서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현재 CGV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의 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또 현재 까지 추진되었던 정책들에 대해서 타당성을 평가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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