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울대 UI개선을 위한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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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oftware적 측면
가. 체육특기자 제도 검토하기
나.인터넷, 공중파, 지면 등을 통한 학교 홍보 CF제작 및 배포
다. 신입 지원자들을 위한 학교 및 전공 소개서 제작 & 학생 및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학술지 제작
라. 학교 역사관 및 기념관 건립
마. BESETO
2. Hardware적 측면
가. 학교 내 Sign System 정비
나. 학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시설물 등의 색과 디자인에 관한 제언
다. 건물 개선 방안
라. 조 명
마. 조형물
바. 명소 개발하기
사. 그 밖의 학교 시설물에 대한 개선 방안

3. 결 론
본문내용
1.1.1. 명확한 학교 경계 설정과 출입구 정비

학교의 구역을 구분하고 Sign System을 제대로 정비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경계를 확실히 알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 학교의 경우 후문 쪽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처음 후문을 통해 학교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공통된 반응은 “학교 언제 들어왔어?”이다. 즉, 좌우로 기숙사 등의 학교 건물은 보이는데 ‘문’을 통과한 기억이 없기 때문이다. 한참을 지난 후에 교내임을 인식하도록 비로소 나타나는 것이라고는 정산소 뿐이다. 후문은 호암 교수회관 등이 가까워서 외부인사의 출입이 상당히 많은 곳이다. 인상적인 출입구는 학교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데, 현재는 오히려 정돈되지 않은 상황으로 이미지를 깎아내리고 있다.
학교 경계에 대한 혼란을 없애기 위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학교인지 그 모호한 경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즉 물리적인 바운더리를 만드는 것이다. 담장 무너뜨리기 등이 시대적 대세인 가운데 시대에 역행한다고 할 수 있으나 방대한 규모의 학교를 효과적이고 깔끔하게 정비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작업이다.
후문 부근뿐만 아니라 학교 전체적으로 울타리를 새롭게 정돈하는 것이 좋다. 현재 서울대학교의 울타리는 황량하고 삭막한 철망이 쳐진 곳(정문 부근 등), 울타리 자체가 없는 곳 (신공학관부근)등 제각각이다. 문제는 필요한 부분엔 없고 불필요한 부분에 과대하게 있다는 것이다. 정문 부근은 사람의 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할 만큼 강력한 기능의 철조망이 필요하지 않다. 친환경적이고 거부감 없는 울타리를 세우는 것이 좋다. 반면 신공학관 부근은 관악산으로 넘어가는 길목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차단이라는 기능이 필요한 부분과 경계의 인식만으로 충분한 구역을 나누어서 새로운 모양의 울타리를 만들어준다.
특히 관악산으로 통하는 길목을 차단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학교 이미지 제고차원에서도 필수적이다. 젊고 생동감 넘치는 이미지와 상반되는 노년 등산객의 잦은 교내 출입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또한 관악산은 국립공원으로써 등산객에게 일정한 입장료를 징수한다. 서울대학교를 통과해 가는 사람의 대부분은 입장료를 내지 않기 위한 수단으로 학교를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철저히 차단할 필요가 있다.


1.1.2. 학교내 구역설정(Zone System) 및 건물 번호체계정비

현재의 서울대학교는 미로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방대한 규모에 걸 맞는 사인 시스템이나 구역, 번호체계가 미비하기 때문이다. 현재 상태로는 아무리 사인시스템을 정비해도 해당건물을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 건물 건립순서대로 부여된 건물번호는 거의 없느니만 못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를 10개의 구역으로 세분화하고, 각 구역 내에서 건물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을 통해 좀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 내에서도 정확한 건물의 위치를 모르더라도, 그 건물이 속한 존의 위치를 알면, 대강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건물번호를 지금과 같이 아무런 의미가 없이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존의 약자를 표시하고 그 다음으로 존에 속한 건물의 번호를 표시하는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칭 Idea Zone 속한 SK경영관은 I-1, LG경영관은I-2, 국제대학원은 I-3, 동원생활관은 I-4 등으로 건물의 번호만 보아도 학교 내에서 대강의 위치를 추측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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