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 기업의 전략적 제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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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의 전략적 제휴 전략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전략적 제휴
2.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배경
1) 기업협력과 전략적 제휴
2)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배경과 필요성
4. 전략적 제휴의 경영 전략
5. 전략적 제휴 사례 분석
6. 전략적 제휴의 단계별 전략
7. 성공적인 제휴


III. 결론

본문내용
최근에 비즈니스 위크(Business Week)는 경쟁은 죽었는가? 라는 커버스토리를 다룬 적이 있다. 그만큼 경쟁에 대한 개념이 제휴와 같은 형태로 인하여 흐려졌기 때문에 경쟁의 개념에 대한 재검토가 시사되고 있는 것이다. 경쟁과 협조의 개념을 동시에 적용해 코피티션(coopetition)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는데, 경협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경협 개념의 차이는 경쟁에 협정의 개념을 추가했다는 점이다. 이 저자들은 기업, 경쟁자, 보완자, 고객, 그리고 공급자들에 대한 분석을 게임이론에 입각해서 최적의 전략을 촉구하고 있다. 쉽게 말해서 기업은 전체적인 결과에 역점을 두어 경쟁자, 보완자, 고객, 그리고 공급자들에 대한 관계를 이에 맞게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일반제휴 개념보다는 좀 더 뚜렷하고 장기적인 목표의 정립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권영철 편저, 김영사, 1995.
무한계시대의 전략경영, 이학종, 박영사, 1997.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충완·오세조, 박영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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