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미디어영상, 광고, 여성] 여성 광고에 대한 사회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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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 목적 3
2. 연구 방법 3

Ⅱ. 여성 광고란 무엇인가
1. 여성 광고의 개념 4
2. 여성 광고의 현황 4
3.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분석 5

Ⅲ. 심층 분석
1. 여성 광고의 정기능과 역기능 7
2. 여성 광고 멀티 유저로서의 여성 9

Ⅳ. 결 론
1. 한국 여성 광고의 미래상 13
2. 참고 문헌 및 주요 자료 14
본문내용
광고 속 여성은 여성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등장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세계를 확대해 가거나 페미니즘의 선봉에 서기 위한 것도 아니다. 광고 속 여성은 남성이든 동물이든 기본적으로 광고 마케팅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등장한다.
광고 시장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같은 대형 전파 매체나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적 인쇄 매체, 그리고 기타 옥외광고, 카다로그, 브로슈어, 전단 등의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 이러한 광고들이 집행되고 광고 시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들의 비용 지불이 필수적이다. 클라이언트의 비용 지불은 새로운 소비와 이익을 창출해야만 한다. 그에 따라 광고는 자연스럽게 상업주의를 지향할 수밖에 없는 대단히 자본주의적인 영역이 되고 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처한 광고 속 여성은 우리 사회에 상업적인 역할 이외에도 여러 가지 순기능을 수행하기도 하며, 역기능을 낳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주요 자료, web site source]

- 박형돈, 한정호, 서비스 광고에서의 광고모델 유형과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 김상희,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6
- 최세영, 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탈 성적 광고와 고정화 광고의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4
- 안혜신, 남성모델을 이용한 여성 화장품광고의 광고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5
- 이봉주, 성적 소구 광고의 Nudity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2002
- 이정행, 메시지 소구 방식에 따른 광고모델 유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5

- 김덕자, 광고와 에로티시즘, 미진사, 1993
- 캘빈 S. 홀, 황문수, 프로이트 심리학, 범우사, 1993

- www.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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