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박카스 마케팅 사례분석(A+레포트)] 동아제약 박카스 마케팅 사례분석(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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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박카스 마케팅 사례분석에 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마케팅관리 수업때 5명의 조원분들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성하였으니 유익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ⅰ. 선정 동기
ⅱ. 박카스 제품 소개

Ⅱ. 본 론
ⅰ. 현재 시장 현황
① 매출액
② 현재 시장 현황
ⅱ. SWOT Analysis
① Strengths
② Weaknesses
③ Opportunities
④ Threats
ⅲ. Porter's 5 Forces
ⅳ. BCG Matrix
ⅴ. STP Analysis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ⅵ. 4P Analysis
① Product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Ⅲ. 결 론

본문내용
1961년 탄생하여 자양강장드링크 제품의 독보적인 매출을 올리던 동아제약 ‘박카스’는 의약품업계에서 80%를 차지하며, 연매출 100억 원 이상을 올리는 동아제약의 효자 상품이다.그러나 2004 년 현재 1206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던 박카스는, 웰빙 바람을 타고 비타500과 같은 아미노산, 혹은 비타민 음료 등이 등장해 자양강장제 시장을 위협하며 800억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면서 위기를 맞게 됐다. 대표적인 경쟁상품인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업계에서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라며 비타500의 참패를 우려했지만 이런 우려들 속에서도 비타 500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 2005년 1.4분기에는 249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248억 원의 매출을 올린 박카스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리고 드링크 시장의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4분기에는 박카스가 다시 1위를 탈환하여 2005년 1,3 분기에는 박카스가 2,4분기에는 비타500이 1위를 하여 업계의 시소게임이 계속되고 있다. 얼마 전 벤젠파동으로 비타500이 타격을 입은데 힘입어 박카스의 상승세가 돋보이고 있으나 40년이 넘게 업계의 최강자로 군림하던 박카스가 경쟁자를 만나 위협을 받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박카스로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된다.이러한 위기 속에서 그동안 나름대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쳐왔던 동아제약의 박카스가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또 그동안의 마케팅 전략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박카스로 마케팅 사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박카스 제품 소개
동아제약에서 출시한 박카스는 1961년 이후로 40여년 동안 드링크 시장에서의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며 드링크 시장 전반을 이끌어 나가는 선도제품이다. 박카스는 지금껏 대중들에게 ‘간장보호’ 혹은 ‘활력’이라는 이미지로 인식 되고 있는데, 실제로도 간장보호에 중점을 둔 종합영양제다. 박카스는 몇 번의 변화를 통해 현재의 액체 드링크제로 시장에 출시됐다. 과거에는 [박카스 정]-[박카스 F]제품의 판매되었고, 현재 2006년도에는 [박카스 D]와 [박카스 De cafe]가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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