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가] 초정 박제가의 생애와 업적,사상,문학,실학사상,후대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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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제가의 생애

2. 박제가의 사상
(1) 북학파와 북학사상
(2) 문학관
(3) 자연관

3.실학사상이 투영된 박제가의 문학 작품
(1) 시에 나타난 실학사상
(2) <북학의>에 나타난 실학사상

4.후대에 준 영향
본문내용
초정 박제가
1. 박제가의 생애
박제가(朴齊家 1750~1805)는 밀양 박씨로서 자(字)는 차수(次修)라 하고, 호(號)는 정유(貞蕤), 위항도인(葦杭道人) 또는 초정(楚亭) 등이 있는데 보통 초정이라 불린다. 영조 22년(1750) 우부승지 박평(朴坪)의 서자로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사회적으로 천대받는 서얼이었지만, 부친의 자상한 배려 덕분에 비교적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열한 살 되던 해에 부친을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어렵게 지내게 되었으나, 15세에 시서화(時書畵)로 이름을 날리고 1776년에는 이덕무(李德懋), 유득공(柳得恭), 이서구(李書九)등과 함께 『건연집(巾衍集)』 조선 정조 원년(1776)에 유금(柳琴)이 이덕무, 박제가, 유득공, 이서구의 시를 모아 엮은 책. 중국의 문인 이조원(李調元)과 반정균(潘庭筠)이 서문 및 시와 시인에 대한 평을 썼다. 4권 1책. ≒사가시집. 이란 사가시집(四家詩集)을 내어 중국에 ‘조선의 시문사대가(詩文四大家)’로 일려질 정도로 그 총명함이 남달랐다. 그러나 서출이라는 신분적 한계는 중용(重用)의 길을 앗아가 실의의 나날을 보낼 수밖에 없었는데 그런 그에게 삶의 전환점이 된 것은 연경 중국 베이징(北京)의 옛 이름행(燕京行)이었다. 1778년 사은사(謝恩使) 채제공(蔡濟恭)의 수행원으로 연경에 가는 것을 시작으로 4번에 걸친 중국 방문은 그에게 중국의 학자들과의 교류, 그리고 청의 문물, 제도 등의 관찰기회를 제공하여 조선의 낙후함을 자각하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청에서 돌아온 박제가는 당시 보고 들은 내용 가운데 조선에 행해지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모아 29세 때(1788) 그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북학의(北學議)』를 저술하였고 이를 통해 홍대용과 박지원 등의 학풍을 계승하여 북학론(北學論)을 정립시켰다. 또한 정조의 서얼허통법(庶孼許通法) 실시로 1779년 규장각 검서관(檢書官)으로 임명되어 13년간 재직하면서 임금이 지은 글과 『일성록(日省錄)』등을 정리하고,『규장전운(奎章全韻)』,『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誌)』,『국조병감(國朝兵鑑)』,『사기영선(史記英選)』등의 서적을 편찬하였다.


참고문헌
박제가. 《북학의》, 박성순,《박제가와 젊은 그들》, 고즈윈, 2006.
박제가. 이익성 역.〈외편外篇〉,《北學議》, , 북학변(北學辨), 한길사, 1992.
백남운,《朝鮮社會經濟史》,改造社, 1933.
백유선,《청소년을 위한 한국사》,두리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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