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 실학사상의 발생배경과 특징,의의,한계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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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의 발생배경과 특징,의의,한계점 연구에 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
2). 학문적 배경

2. 실학사상의 발전
1).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 계보
2). 실학사상의 특징
3). 실학의 의의 및 한계점


본문내용
3) 자주정신의 강조
사대주의에 대한 반대와 민족적 자주정신의 강조가 실학사상의 특징이다. 실학사상은 17세기 초 서구의 선진적인 과학문화의 영향을 받아 각성한 양반계층의 일부 진보적인 학자들이 형성시킨 것이다. 그들은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고 부국강병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외국을 맹목적으로 숭배하는 사대주의와 외국을 무조건 본받으려는 모방주의를 극복하고, 독립 ․ 자주적으로 우리의 문화유산을 연구하고 문학작품을 창작하며 외국의 과학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4) 사회개혁사상
실학파의 실학사상에는 모두 사회개혁사상이 관철되어 있는데, 그 사회개혁의 특징은 옛날 사람들의 도를 빌어 현실개혁을 실행하는 ‘탁고개제’의 방법에 있다. 경제개혁의 측면에서 보자면 실학파는 모두 전제개혁을 매우 중시하여 그것을 부국강병의 중심 고리로 보았는데, 전제개혁안을 제기할 때 고대 사회의 전제를 미화하고, 이를 통하여 불합리한 전제를 개혁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정치개혁의 측면에서 보자면 실학파는 주로 고대사회의 왕도․인정에 대한 미화와 패도․폭정에 대한 반대를 통하여 그 정치개혁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5) 기일원론적 사상
실학사상은 기일원론적 특징을 가진다. 실학파의 실학사상은 정주학의 공소함을 극복하고 실용․실학을 주장하여 이용후생․경세치용에 도달할 목적으로 형성된 것이었으며, 거기에는 정통정주학이 만들어 놓은 각종 폐단을 극복하고 현실을 개혁하고자 하는 비판의식이 관철되어 있었다. 그들은 현실을 비판하고 개혁하려 하면 할수록 점점 더 정주학과 틈이 벌어지고 점점 더 기일원론적, 유물론적으로 기울어져 갔다. 이수광은 태고의 혼돈의 물체가 있어서 그것을 ‘태극’이라고 하는데, 하나인 ‘태극’이 ‘음양의 형상’으로 변하고 또 ‘태소’로 변하여 만물을 생성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세계의 시원을 물질적인 기, 즉 태극으로 보았고, 그것이 세계만물을 창조한다고 생각하였다. 실학자들의 철학사상의 기본 방향이 이렇듯 기일원론임을 분명히 알 수 있으나, 실학자들이 정주학자 출신이었기 때문에, 아직 기일원론의 관점이 뒤섞여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을 종합해 보면, 17세기 초부터 19세기 전반까지 조선에서 흥성한 실학사상은 그 넓은 내용과 오랜 지속시간, 큰 영향력으로 보아 공전의 것으로 한국철학사상사의 우수한 유산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시대적․계급적 제한으로 말미암아 봉건제도를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고 그럴 수도 없었으며, 봉건적 사상의식의 테두리를 철저하게 벗어나거나 사회발전의 추세를 분명히 인식할 수는 없었다. 그렇지만 실학 사상가들은 봉건적 폐단을 개혁하고 부국강병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봉건적 쇄국정책에 반대하고 개방을 주장하였으며, 외국의 선진적인 과학문화
참고문헌
강만길,《실학의 민중생활 개선론 : 분단시대의 역사인식》, 창작과 비평사, 1978.
강만길,《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92.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제35호. 2003.
정성철,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한마당, 1989.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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