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인지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원리

Ⅱ. 정보처리 이론
1. 정보처리모델: 이해의 촉진
2. 감각기억
3. 작업기억
4. 장기기억
5. 인지과정
6. 메타인지: 인지과정에 대한 지식과 조절
7. 다양성이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Ⅰ.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은 끊임없는 연구를 거듭하며 발전해 왔다. 대표적으로 학습이란 외현적인 행동의 변화하고 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구조가 변화하는 것이 학습이라고 보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두 가지가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발전되어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상관관계에서 설명될 수 있으며, 강화를 통해 학습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이 어떻게 되는가? 라는 의문의 일부만 대답할 수 있다. 가령 어렸을 적 친구들과 재미있게 하던 놀이를 예로 들면, 상대방에게 신데렐라를 10번 외치게 한 다음, ‘일곱난장이 들과 함께 나온 동화의 주인공은?’ 하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데렐라라고 대답한다.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 인지 학습이론은 이와 같은 상황을 설명하지 못한다. 여기에서 질문은 자극이며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무엇을 요구하는지는 이미 명확하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백설공주라고 대답하는 것이 옳지만, 많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신데렐라라고 대답하는 것은 곧 사람들은 자극에 대해 무조건 적인 반응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경험에 근거한 자신의 인지적 과정을 통해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Wittrock(1978)의 실험에 의하면,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고 있을 때 그들이 강화 받게 될 것이라는 말을 해주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차별 강화계획을 사용하였고, 학생들을 관찰했는데, 학생들의 행동은 실제적 강화계획이 사용 될 때보다는 강화계획이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한 것에 의해 훨씬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의 내적인 요소가 실제 강화인 외적 요소보다 훨씬 더 영향력을 발휘 하였고 선행자극과 후속결과에 반응하는 그 이상의 학습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인지주의 심리학은 불과 몇 십년 전만해도 크게 발전 되지 못하고 있었으나, 행동주의 심리학의 한계점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세계 2차 세계대전 중에 이루어진 복잡한 인간기술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 인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인지 연구가 서서히 부활하기 시작했다. 인간의 정신 사태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면서 인간이 단순히 강화와 벌에 반응하는 존재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점차 축적되었고, 그 결과 195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 초반,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대체되는 ‘인지혁명’이 일어나게 된다. 그 이후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교수-학습 분야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사회교육연구회 『지식과 사고』 학문사, 2001
이정모『인지심리학(형성사, 개념적 기초, 조망)』 아카넷, 2001
여광응『교육심리학』양서원, 2004
심우영『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2
오만록『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4
이경화, 고진영 외 『효과적 교수-학습위한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5
신명희, 박명순 공저『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1998
김용래, 김태은 『교육 심리학』 형설 출판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 주의학습이론의 적용 52.5. 행동주의 방법에 대한 비판 63.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관점 63.1. 통찰설 71) 지각의 원리 72) 장이론 83) 정보처리이론 9(1) 감각 기억 9(2) 단기 기억 10(3) 장기 기억 114. 인지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의 비교 121. 학습의 이해학습 이라 하면 대부분 공부와 학교를 생각한다. 하지만 학습은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며 매일 배우게 되는 것들이다. 넓은 의미에서 학습은 경험이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 비교적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유아발달 4학년 B형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15점).1. 발달에 대한 관점1) 생물학적 접근2) 인지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4) 정신분석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

  • 교육심리학(인지이론)
  • 주의 - 인지주의 관점에 기초. - 객관성을 강조 - 학습은 단순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닌 보다 포괄적 현상의 결과* Tolman의 기호-형태설▶학습이란 단순한 조건 반사적 반응이라기보다 문제사태 안에서 목표를 예기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데 단서가 되는 기호들의 관계를 인지하는 것으로, 머리속에 그리는 인지적 지도(cognition map)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이론. 학습이란 경험을 쌓음으로써 기호-형태-기대의 형식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이 획득

  • [심리학]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적 성격이론
  • 사회 인지적 관점목 차1. 인지주의의 등장배경2. 인지주의의 개념3. 사회적 학습이론-반두라4. 인지적 성격이론-벡5. 퀴즈6. 질의응답들어가기 전에-인지의 중요성1. 인지주의의 등장배경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반발(1960년대)행동주의 : 모든 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학습인지주의 : 행동주의의 단순한 자극+반응의 과정 속에 ‘인지’라는 인간 내적인 요소를 포함근거 : 지연 실험초기 : 사회적 학습이론 발전 : 인지적 성격이론과 인지치료2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학습이론① 기본개념② 관찰학습의 구성③ 상호결정론④ 자기효능감5) 기타 학습이론들① Kohler의 통찰학습이론② 정보처리이론③ 구성주의 학습이론6)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3. 두 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