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제고를 위한 집단 간 행동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상호작용의 개요
2. 집단간의 상호의존성
(1) 공동적 상호의존관계
(2) 연속적 상호의존관계
(3) 호혜적 상호의존관계
3. 과업의 불확실성
4. 시간과 목표지향
- 본문내용
-
1. 상호작용의 개요
집단 간 행동이란 상호작용하는 두 개 이상의 집단 간에 존재하고 있는 행동과의 관계를 말한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조직의 일부 집단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상호작용을 요구하게 된다. 물론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은 시장조사부문과 판매부문간 상호작용 등 같은 부서 내 또는 분리된 부서에서도 존재한다.
집단은 상호작용을 할 때마다 수많은 요소가 이해관계의 성격이나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체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한 집단은 타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하여 과업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이러한 집단행동으로 자생적 행동이나 관계가 개발되고 있다.
집단 간의 활동량과 방향을 반영하고 있는 집단의 상호의존성 유형을 살핀 후, 과업의 불확실성과 시간, 목표지향에 의한 집단의 성과수준을 높이는 집단간 관계개선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2. 집단 간의 상호의존성
비록 조직은 상호의존적인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된 시스템이기는 하지만, 모든 부분이 상호의존하거나 모든 타 부분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효과적은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상호의존성이 높아야 한다. 따라서 집단 간 상호작용에는 공동, 연속 및 호혜 등 세 가지 종류의 상호의존 관계가 명백하게 존재하고 있다.
(1) 공동적 상호의존관계
합동적 상호의존관계라고도 불리는 이 관계에서는 구성단위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며 개개 집단들이 상호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조직에 대하여 각기 다른 공현을 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개개집단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원은 회사 전체의 것을 공동으로 배분이용하며 각자 조직성장에 공헌할 뿐 조직 간에는 서로 직접적인 관련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합동적 상호의존은 표준화된 업무체계와 절차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그 대표적인 예로 보험회사나 증권회사 등을 들 수 있다.
(2) 연속적 상호의존관계
상호의존은 연속적인 관계에 있을 때 더욱 복잡하게 된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집단 간에 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뿐만 아니라 기능면에서도 연속적인 관계가 유지된다. 즉 작업의 흐름에서 한 단위의 산출은 다른 단위의 투입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한 집단은 다른 집단이 적절한 질과 양의 투입을 제공할 때에 비로소 그 과업이 시작할 수 있는데 그 예로 제조부에서 제품을 생산되면 그것은 판매부로 넘겨져야 판매부에서의 조직 활동(판매)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갈등의 잠재성은 한 조직의 활동이 다른 조직의 산출에 의존하고 있을 때 더욱 현저하게 나타난다. 위의 예처럼 판매부에서는 고객에게 제공을 약속하였지만 제조부에서 납기를 맞추지 못하면 판매부와 제조부는 갈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21세기 조직행동관리론 (김석회저, 무역경영사) -2004-
현대조직행동론 (정수진, 김양호저, 삼우사) -2005-
조직행동 (임창희저, 학현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