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마트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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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한국의 가전제품유통시장
3. 하이마트
4. 경쟁자 분석
5. STP 전략 수립
6. 하이마트4P’S MIX
7. SWOT 분석
8. SWOT을 이용한 전략
9. 마케팅 전략
10. 하이마트의 미래 - 세진컴퓨터랜드와 다른 하이마트
11. 하이마트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7.3. OPPORTUNITY (기회)
첫째는 소비자들의 소비문화 변화이다. 현재 소비자들은 시간의 중요성과 번거러움에 대해 쇼핑의 선택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잇다. 230여 개 브랜드에 8000여종의 국내외 모델을 한자리에서 보고 비교하며 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에 따라 하이마트의 양판점의 개념인 ‘다 있다’와 맞아 떨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 시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둘째는 전자 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한 제품 수명주기 단축이다. 우리나라 전자 산업의 발전의 고도화로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신제품의 욕구를 느끼게 하여 전자제품의 판매율이 높아지고 있다.
셋째는 경쟁사보다 상대적인 약점이 더 적다는 것이다. 하이마트의 경우 많은 경쟁사의 비해 높은 장점을 가지고있다. 전자랜드21과 테크노마트의 전문점이고 규모가 크고 첨단의 측면과 대리점 같은 믿음직스러움과 홈쇼핑과 같은 편리성을 두루 겸하고 있고 앞으로 백화점과 같은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려고 함으로써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경쟁사와 경쟁을 하고 있다.

7.4. THREAT (위협)
첫째는 혼수고객의 감소이다. 결혼연령이 고령화된 데다가 이혼율의 증가로 결혼 결정을 신중하게 하기 때문에 결혼 시기가 더 늦춰지고 있다. 또한 직장인 위주의 독신자가 증가함으로써 결혼하는 커플이 더 줄어들고 오피스텔이나 원룸에서 혼자 살게 되면서 가전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다. 게다가 부모에게 얹혀 사는 ‘기생족’도 증가하고 있으며 저금리로 인한 집값이 상승하게 되었다. 또한 패키지 구매에서 단품구매 패턴으로 변화하게 되어 이전보다 판매량이 줄어들게 되었다.
둘째는 경쟁업체들의 등장과 성장이다.
각종 할인점과 홈쇼핑 채널 등이 하이마트를 위협하는 경쟁업체들로 볼 수 있다. 전자랜드 21도 물론 가장 큰 경쟁상대이긴 하나 할인점이나 홈쇼핑채널등의 비중이 매년 커지고 있어 하이마트에 많은 위협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할인점이나 홈쇼핑채널 등은 과도한 가격경쟁 때문에 마진율이 하이마트보다 적어 단지 미끼상품으로써의 역할만 한다는 추측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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