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여성축구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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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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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축구와 여성 -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2. 한국여자축구의 현황 및 문제점
가. 강점
나. 약점
다. 기회요인
라. 위협요인
3.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 사례

Ⅲ. 결론
가) 의의 및 필요성
나) 실행방안
다) 기대효과

Ⅳ.연구를 마치고 난 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한국에 축구가 도입된 지 120년, 남자축구는 이미 최고의 인기스포츠로 자리매김한지 오래지만 여자축구가 대중의 관심을 끌며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990년 아시안게임과 1999년 미국 여자월드컵 등 굵직한 국제대회들을 계기로 시작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축구 관련자들의 노력으로 인하여 지난 50여 년간 명맥만을 간신히 유지하여 왔던 여자축구는 비로소 빛을 보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 지난 10여 년간 급속히 이루어진 팀 창단과 대회 설치, 국제대회 참가 등은 다른 여성 스포츠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예외적 사례이며, 특히 축구가 전통적으로 남성스포츠로 인식되어져 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급속한 성장은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여자축구의 미래에 대해서는 낙관과 우려가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03년 월드컵 여자축구대회 본선에서 기대 이하의 저조한 경기 실적을 내고 2004년 올림픽 결선 진출이 무산되면서 한국 여자축구의 발전 가능성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에서는 여자축구의 기술과 역동성이 경기력 향상은 물론 관중의 인기를 얻는데 한계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지만, 그보다는 여자축구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역할모형 부재, 인프라 및 선수 수급 구조의 불안정성이 한국여자축구발전의 주요 장애 요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문화관광부에서는 여자축구에 대한 범세계적 관심과 한국 축구계의 요청을 수용하여 ‘여자축구 활성화를 위한 운영비 지원 계획’과 ‘여자축구 활성화를 위한 운영비 지원 확대 계획’을 2000년과 2004년에 각각 발표하고 각 급학교 여자축구팀 창단 유도와 활성화 지원을 통한 국내 여자축구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2004년에는 2002한ㆍ일 월드컵 축구대회 잉여금 650억원중 100억 원을 여자축구 발전기금으로 배정하였다.
참고문헌

-대한축구협회 (2006). 2006주요추진업무

-최추경 (2003). 한국 여자축구 발전과정 및 성장전략. 한국 여자축구 발전을 위한 범국민 대토론회. 대한축구협회

-구창모 (2003). 여자축구선수의 성역할 정체감 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5(2), 279-293

-조영증 (2003). 한국 여자축구 발전을 위한 육성방안. 한국 여자축구 발전을 위한 범국민 대토론회. 대한축구협회

-김화섭 (2003). 스포츠 산업을 말한다 3 : 선수를 통해 본 스포츠 마케팅. 서울 : 산하 미디어.

-김은실 (2001). 여성의 스포츠 활동과 한국 사회의 성별 체계. 한국스포츠학회 2001년 후기 학술대회

-임번장 (2003). 한국여성체육의 발전 방향. 2003 한국여성체육학회 학술 세미나 주제발표. 2003년 11월 7일, 동덕여자대학교

-이용식․ 김양례 (2000). 여성체육의 현황과 새천년 정책과제. 한국여성체육학괴지, 14(2), 151-170

-이수연 (2003). 월드컵과 한국 여성의 의식 변화. 2002 FIFA월드컵 개최 1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 : 2002 FIFA월드컴 축구대회의 의의와 성과(pp. 27-264)

-한국여자축국연맹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Asian Football Confederation(A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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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25 14:2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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