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새로운 제조기업 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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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EMS 개념과 발전 배경 및 변화

2. EMS 업계 동향 - 세계적추세, 나라별추세

3. EMS 성장비결

4. 주요 EMS 기업사례

5. 국내 EMS 대응 방안

6. 결 론(시 사 점)
본문내용
1. EMS 개념과 발전 배경 및 변화

1) 개념
전자기기 수탁 제조 서비스(EMS : 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란 전자기기 산업 분야의 제조, 설계, 부품 조달, A/ S, 물류에 이르기까지 제품 생산을 둘러싼 모든 활동을 대행해주는 개념이다. EMS는 미국에서 시작된 새로운 기업 활동 모델이지만, 1960년대에 일본의 전기 전자 산업에서 대규모 전자업체들이 노동집약적 제조 공정을 아웃 소싱하는 비
즈니스 모델에서 이의 근원을 찾을 수 있다. 7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EMS 기업들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기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는 하청기업의 성격을 띠었으며, 당시에는 CEM(Contract Electronics Manufacturing)이라 불리었다. 그러나 80년대 들어 전자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CEM의 생산설비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크게 늘어났고, 이에 따라 CEM의 위상도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90년대 들어서 CEM 기업이 전자 메이커와 전략적 Partnership 관계를 형성하기에 이르렀고, 92년경 부터 CEM 기업 스스로 EMS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 했다. 현재 EMS는 자본주의 생산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하나로 이해되고 있다.

2) EMS의 확대
단순 노동집약적 제조 공정만을 하청 받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EMS는 제조 범위와 부대 서비스 업무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프린트 기반 비자동화 조립에서 출발한 EMS는 프린트 기반 자동화 조립, 장치조립, 수탁 생산 및 직출하, 제품 수리 영역에 이르기까지 제품 제조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부대 서비스 업무 영역도 생산관리·부품 조달 업무에서 프린트기판설계 그리고 공급체인조절 업무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LG주간경제 2001. 3. 14(EMS 대두와 기업의 대응전략)
정보통신정책 제 17권 6호 통권 367호(국내외 EMS 현황 및 시사점)
"EMS 戰略 " 稻垣公夫(이나가끼 기미오), ダイヤモソド社(다이아몬드사) ,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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