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고추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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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제품 소개
3. 핵심 내용
4. 의견
본문내용
Part.1 개요
상품선정 배경
• 고추장은 우리의 대표 양념으로 보편성을지님.
• 연간 2500억원 규모의 매력적인 시장.
• 최근 웰빙 열풍과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 고조.
• 고추장 시장의 1, 2위를 다투는 라이벌 제품.

상황 분석

• 과거 : 집에서 직접 고추장을 담궈 먹음.• 현재 : 여성의 사회진출확대, 맞벌이 부부증가로 구입 증대.• 여성의 대부분이 고추장 구입고객이므로 연령별 세분화 필요.• 순창 고추장 : 젊은 고객 점유율에 힘입어 현재 점유율 1위.• 태양초 고추장 : 젊은층 고객 흡수 미흡. 현재 순창에 근소한
차이로 뒤지고 있음.


구수한 맛: 콩으로부터 얻어지는 단백질원
매운맛: 고춧가루(캡사이신)로부터 붉은 색과 매운맛
단맛: 찹쌀·멥쌀·보리쌀 등의 탄수화물식품에서 얻어지는 당질
짠맛: 간을 맞추기위해 사용된 간장과 소금


고추장은 된장 못지 않게 단백질, 지방, 비타민B2, 비타민C, 카로틴 등과 같은 유익한 영양성분이 함유 되어 있다. 또한 자연에서 유래된 다양하고 좋은 미생물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고추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20배, 귤의 2~3배로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추의 비타민C는 고추의 캡사이신 때문에 쉽게 산화되지 않아 조리과정 중 그 손실량이 다른 채소류보다 적다. 고추장을 적당히 먹으면 식욕 증진, 보온, 장내유익작용이 있어서 고춧가루를 먹는 것보다 고추장을 먹는 것이 더욱 건강에 유익하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는데, 이러한 효과는 고추장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단백질, 탄수화물, 캡사이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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