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와 문화] 북한의 인터넷 문화와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가. 주제 선정 배경-------------------------- 3

나. 북한의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 현황 (김동균)

1.북한의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현황-------------- 3
2.북한의 인터넷 현황------------------------ 4
3.북한의 인터넷 환경------------------------ 5
4.북한의 인터넷 인프라 현황------------------- 6
5.북한의 인터넷 활성화 대책------------------- 6
6.더 생각해 볼 문제------------------------- 7
* 질문에 대한 추가 조사부분----------------- 10

다. 북한의 PC방 운영과 그 특징 (김예림)
1.북한의 PC방 현황------------------------ 13
2.북한 PC방의 운영방식과 특징---------------- 14
3.북한의 PC방 개설로 인한 영향--------------- 15
4.추가 내용----------------------------- 15

라. 북한에 불고 있는 한류 (이인규)
1.동구권의 공산주의를 무너뜨린 미국의 대중문화---- 17
2.한류의 유입---------------------------- 18
3.한류 유행물---------------------------- 18
4.북한 당국의 대처------------------------ 20
5.북한에 불고 있는‘한류’가 시사하는 점-------- 20
본문내용

가. 주제 선정 배경


인터넷과 기타 IT인프라는 이제 우리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수많은 사람들이 하루라도 인터넷 없이는 살 수 없게 되었으며, 모든 산업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가상공간인 인터넷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폐쇄적인 체제를 고집하고 있는 북한사회에서도 과연 인터넷이 이용되고 있을까? 이용되고 있다면 어떤 수준까지 발전해 있을까? 우리 조는 위와 같은 궁금증을 바탕으로 북한의 인터넷문화와 한류라는 주제로 여러 가지 조사를 해보았다.




나. 북한의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 현황 (인터넷과 컴퓨터의 사용 수준)


(1) 북한의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 현황

북한은 인터넷을 통해 외부에서 들어가 볼 수 없는 나라다. 북한의 국가 도메인은 kp로 설정돼 있으나 이를 사용해 북한이 만든 웹사이트는 없다. 쿠바에 비해서도 여행과 통신이 훨씬 통제되고 있는 북한은 인터넷 세상에서도 가장 폐쇄적인 나라인 셈이다.

그러나 북한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고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정보처리 기술은 수준급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경제통제가 계속되는 속에서 사람의 두뇌와 노력만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산업이라는데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 2001년 "전국을 컴퓨터화 하겠다"고 공언하는가 하면 "담배 피 우는 사람, 음악을 즐기지 않는 사람,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21세기의 3대 바보'로 꼽을 정도"로 큰 관심을 쏟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제는 기술력이나 자본력을 차치하더라도 통신, 특히 인터넷의 개방성과 쌍방향성 때문에 북한이 본격적인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을 개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강력한 통제사회인 북한으로선 인터넷이 자칫 `체제 혼란이나 붕괴'를 촉발할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아주 좋습니다. 사진자료조금만 있으면 완전 최고 였을텐데 쩝 ㅎㅎㅎ
  • era***
    (2009.11.22 18:12:09)
회원 추천자료
  • [문화와 국가브랜드] 태국에서 한국이라는 브랜드의 제고 방안
  •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지속적으로 한국에 방문을 유도함.동시에 한국이 빙상 강국이라는 것을 홍보 Winter Break한국 경제/문화센터 설립지셔닝 전략포박람회 개최를 통한 한국 기업 홍보경제 교육 실시를 통한 한국의 창업 시스템 및 경제개발정책 전파(쇼핑몰 창업 교육 및 정부 관료 대상 경제 교육)문화 교육 실시를 통한 한국 문화 전파(한국의 역사 및 한국 관광 홍보를 통한 관광객 유치말고사 모두 잘 보시길 바랍니다기감사합니다^^

  • [전략경영론] 대한항공 기업전략 분석
  • 문화SKY TEAM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서비스 이용 을 촉진하고 마일리지 제도를 혜택을 유지최신항공기도입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전달을 위한 지속적인 문화 마케팅 활동세계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중국 동남아 관광객의 환승 수요에 맞는 전략외국인 탑승객 유지, 확보를 위한 서비스 제공해결전략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해결전략대한항공은 저가항공사에 비해 가격이 높지만 높은 가격에 따른 고

  •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사회에서도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또 한류란 표현은 이제 더 이상 중국과 중화권에 대해서만 한정적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유사한 현상에 대해서도 적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류는TV를 넘어 대중음악, 영화, 연극, 공연, 패션, 음식, 게임, 애니메이션 등 한국문화 전반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 개념의 외연이 확장되었다. 이병혁,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 한국언어문화학 제1권 2호, 2004, p.164.*북한연구에

  •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 한류현상과 글로벌화 영향의 견해와 관점에 대한 이해(글로벌화의 시점에서 보는 북한 한류)
  •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북한 한류현상과 글로벌화 영향의 견해와 관점에 대한 이해글로벌화의 시점에서 보는 북한 한류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최근 북한사회의 변화나 변동을 논할 때 특히 눈에 뜨이는 것이 외부에서의 정보유입과 물류유통. 그리고 외부세계의 문화침습(유통과정)이 그 어떤 사회구조와 체제의 변환 (transformation)을 가져올 수 있고 또 가져왔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북한에 “한류”가 퍼져 그로인하여 북한의

  • 다문화사회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
  • 연습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양성에 관한 문제 해결해야 한다. 한국어 실력이 뛰어난 인재개발과 교수기술 능력을 주요시하여 자격이 있는 사람을 교사로 선발할 수 있으면 좋겠다. 교수언어가 영어일 때는 국제 수준의 유창한 영어실력을 갖고 있는 교사를 선호한다. 또한 한국 전체의 문화와 풍습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는 지식을 갖춘 교사를 원하며, 수업 후에 인터넷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한 개별지도를 해 주기를 바라는 학생들이 많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