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론] 사랑. 그리고 재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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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상호성의 법칙
(1)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어라
(2) 일보후퇴, 이보전진. 사람들은 연이어 거절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2. 일관성의 법칙
(1) 일단 두드려라
(2) 미끼를 던져라
(3) 이미지를 심어주라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1) 유사성의 영향력
(2)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의한 설득

4. 호감의 법칙
(1) 신체적 매력에 끌린다
(2) 사소한 공통점에도 호감을 갖는다
(3) 접촉이론 : 익숙해지면 좋아한다
(4) 칭찬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5. 희귀성의 법칙
(1) 넌 나 없이 살 수 있어?
(2) 이번이 마지막 기회입니다
(3) 하지 말라면 더 하고 싶다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우리의 영원한 화두 ‘사랑!’ 하루 종일 눈 막고, 귀 막고, 아무도 만나지 않는다면 모를까, 하루에 몇 번은 마주하게 되는 ‘사랑’은 그만큼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렇게 대중가요, 드라마, 영화 속 사랑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고, 우리에게 끊임없이 노출된다. 그럼 과연 사랑은 무엇일까?
아무리 다양한 콘텐츠의 사랑이 있다고 해도, 희생적이고, 무조건적이고, 그런 단어는 우리가 말하는 남녀 간의 사랑과는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남들 눈에는 달콤하게 보일지 모르는 이런 사랑에도 분명 서로 주고받는 것이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꼭 물질적인 것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이든 물질적인 측면이든 내가 원하는 무언가를 상대방이 주기 때문에 둘은 사랑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즉, 남녀 간의 사랑 역시 ‘이용과 충족이론 이용과 충족이론이란, 매스 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이다. 즉, 자신이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언가를 스스로 선택하고, 각각의 선택으로부터 충족을 얻어낸다는 것이다.
’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여기서 시작된 사랑에 대한 논의는, 그 둘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어떠한 의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즉, 누구보다 긴밀한 설득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연인사이이다. 그리고 우리가 초점을 맞춰서 본 부분은, 헤어진 연인들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는 사랑을 잃고, 그것을 후회하며, 다시 소중한 것을 되찾고 싶어 하는 많은 남녀를 위한 것이며, 여전히 행복한 사랑을 하고 있는 연인들이 훗날을 대비하기위해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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