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년기의 친구관계 - 3

1.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 증대
2. 청년기의 친구관계와 발달
(1) 연구결과
(2) 사회성발달
(3) 인지발달
3. 청년기의 가족관계와 친구관계
4. 청년기 친구의 영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5. 청년기 또래 집단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청년기 또래 집단의 역동성
7. 청년기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와 소외
(1) 또래 집단에서 인기 있는 청소년들
(2) 또래 집단에서 거부당한 청소년들

Ⅱ. 청년기의 우정 - 7

1. 청년기 우정관계의 특징
2. 청년기 우정의 기본 요소(친구 선택의 차원)
(1) Lowenthal, Thurnher, & Chiriboga(1975)의 분류
(2) Wright(1969, 1978)의 분류
3. 청년기의 우정에 관한 이론
4. 청년기 우정의 발달
5. 청년기 우정의 성차
(1) 여성들의 우정
(2) 남성들의 우정
6. 청년기 우정에 관한 우리나라의 연구


Ⅲ. 이성교제 - 17

1. 이성교제의 개념
2. 이성교제의 시작
3. 애정과 우정
4. 이성교제의 기능


Ⅳ. 청년의 성에 관한 태도와 행동 - 19

1. 청년의 성적 욕구와 성에 대한 태도
(1) 청년의 성적 욕구
(2) 청년들의 성에 대한 의미
(3) 성에 대한 태도

2. 혼전 성관계에 대한 기준
(1) 혼전 성관계에 대한 네 가지 기준
(2) 성에 대한 이중기준의 변화
(3) 순결

3. 청년들의 성행동
(1) 성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성행동 실태
(3) 자위행위
(4) 성행동의 심리적 영향
(5) 십대임신
(6) 피임
(7) 성병

4. 청년기의 성에 대한 지식
(1) 성지식을 얻는 경로
(2) 성교육

5. 성폭력 문제와 해결책
(1) 성폭력의 개념과 원인론
(2) 성폭력의 유형
(3) 성폭력 피해에서의 가해자와의 관계
(4) 성폭력 피해의 후유증

Ⅴ. 마치며 - 44
▷ 소감
본문내용
Ⅰ. 청년기의 친구관계


1.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 증대
-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넘어오면서 가장 크게 변화하는 것은 또래관계의 확장이다. 청년들은 부모 형제를 비롯한 가족의 영향과, 선생님을 비롯한 학교 장면에서 어른들로부터 받는 일방적인 지도와 편달 그리고 사회적 영향에서 벗어나, 그들과 비슷한 연령과 상황에 처해 있는 또래들과 어울리고 또래 집단 속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성장․발달해간다.
- 또래 집단(Peer group)은 청년들에게 사회비교(Social comparison)를 통해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비교해볼 수 있는 기능을 하는 준거집단(reference group)으로, 자기와 전혀 다른 연령의 인물보다는, 자신과 비슷한 ‘동성의 또래가 가진 독특성’에 견주어봄으로써 사회․심리적 지지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아동기나 성인기보다 청년기에 동조행동(Conformity)이 가장 높아지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아동이 친구를 필요로 하는 이유와 청년이 친구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다르다(Pombeni, 1990). 아동에게 친구는 어디까지나 함께 놀이나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이지 애정과 정서적 의존을 위해 필요한 존재는 아니나, 청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친구에게 의존하기 시작하고 이 시기의 또래는 아동기 동안 가족에 의해 제공되었던 정서적 지원의 일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Cotterell, 1992: DuBois & Hirsch, 1990).
- Furman & Buhrmester(1992)에 의하면, 연령에 따른 정서적 지원 제공자의 변화를 연구한 결과 초등학교 3학년 까지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이 가장 컸으나 점점 자라면서, 특히 7학년 이후부터 동성 친구의 비중과 중요성이 점점 증대한다. 대부분의 청년들은 그들의 가족과 지내는 것보다 또래와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Larson et al., 1996).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장휘숙(2000), 인간발달, 박영사
김경희(1999), 발달심리학, 항문사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 심리학, 서원
임영식 한상철 공저(2000),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최윤미 외(2000), 현대 청년심리학, 학문사
김애순 윤진 공저(1997),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연구소, 청소년 정신건강의 심리 사회적 요인, 연구보고서 제2002-3호 한국성폭력상담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_-
  • ju***
    (2008.05.31 01:05:31)
회원 추천자료
  • 제12장 청년기발달이론 - 1 청년기 신체 및 성적발달
  • 사회적 적응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침조기성숙하는 청년기의 여성은 문제행동경향이 보다 높음, 이성관계에 빨리몰입하기 쉬움청년기 신체 및 성적 발달2. 청년기 인지발달사춘기 신체적 성숙의 영향성적 성숙도가 느린 집단이 오히려 심리적 적응이 어렵다는 반론이 제기조기성숙의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현재로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성급한 결론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형식적 조작사고의 논리적 모형피아제는 형식적 조작사고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성인기는 청년기에 형성한 친밀감을 바탕으로 상호적 관계를 맺고 가정을 이루어 자녀를 두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이 생산한 대상과 돌보아야 하는 대상을 양육하고 배려하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생성 감이 발달하게 된다. 이는 대가를 바라지 않고 주는 부모의 감정이며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한다. 대부분 성인은 기본적으로 생성 감을 발달시키려는 욕구가 있기에 자녀를 두지 않은

  • 발달심리발달심리학 이란아 동의 발달심리
  • 청년기 이후의 쇠퇴적 변화를 무시할 수 없다. 발달심리학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가정을 전제로 한다. 1) 성장은 임신에서부터 노년기까지 매 단계에서 일어난다.2) 개인의 생활은 계속성과 변화를 나타내며, 이 양자는 인간발달의 이해를 위한 핵심이 된다. 3) 신체적, 지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발달을 포함하는 인간의 전체적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4) 인간은 그가 존재하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 내에서 연구되어져야만 한다. 1. 발달심리학

  • 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
  • ,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1- 김희경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 최흥권, “노인의 정신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 2010- 주성용, “댄스스포츠 참여가 중년기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2007- 정지숙, “생활무용 참여활동이 중년기 여성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2006- 한경혜외, “중년기 남녀의 사회적 관계망과 정신건강”, 한국노년학회, 2003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411031016499350

  • 각인 이론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 첫 몇 주간은 혼자 스스로 움직이면서 능동적으로 대상을 뒤따르지 못하나 직접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인다. 애착대상에게 미소짓고 옹아리하고 붙잡으려 울곤 한다. 처음엔 누구에게나 그런 반응을 하다가 6개월경에는 친숙한 몇 사람에게만 그렇게 하고, 나중엔 결국 한 대상에게만 애착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5. 참고문헌 1)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 임규혁(200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유안진(1995). 인간발달신강. 서울: 문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