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기관의 교육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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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우리나라 근대 교육배경

본론
Ⅱ. 각 종교계의 활동

Ⅲ. 부정적 사례

Ⅳ. 우리학교의 입장

결론
Ⅴ. 우리의 생각(결론)
본문내용
일본과 중국 등지에서 근대화, 혹은 서구화의 물결이 진행되고 있을 무렵, 조선에서는 19세기 말까지도 다른 문명국을 의식하지 못하고 전근대적인 교육을 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성균관, 사학, 향교, 서당 등의 기관이 고, 중, 초등교육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으나, 연결체제가 갖추어지지 않은 각각의 독립된 기관이었으며 유가적 서적만을 교육내용으로 한정짓고 있었다. 그러나 1876년 일본과의 강화조약을 통해 세계 열국에 개국을 하게 되면서 각 나라의 문물이 물밀 듯이 들어왔고, 이에 따라 우리의 교육 형태도 서구적인 모습으로 변해가기 시작했다.
한국 교육이 근대화 되어가는 과정은 여러 각도로 살펴볼 수 있다. 우리 민족의 자주적인 노력에 의한 교육 기관, 일제에 의한 교육 기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 교육이 점차 근대화되어왔다. 또한 기존의 불교계가 교의 통합을 꿈꾸면서 몇몇 학교를 세우고 17세기 초 도입된 천주교(구교)와 그보다 약 80~90여 년 정도 늦게 들어온 개신교는 막 개국한 조선에서 포교의 자유가 없었기 때문에 의료 및 교육의 방법을 통해서 그 세력을 확장시키게 된다. 즉, 여러 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된 교육이 한국 교육의 서구화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가 있다.
일제시대의 종교의 교육 사업을 보면 종교의 선교활동과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람들의 근대교육 운동이 결합된 형태로써 종교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윤리의식이나 이념을 청년들에게 심어주는 한편 근대 서양의 근대 문화와 새로운 지식 등을 교육함으로써 계몽운동을 통한 독립을 꾀하였다.
참고문헌
강의석군종교자유시위(동영상)
http://blog.naver.com/jtk001?Redirect=Log&logNo=60


선암사폭력(사태뉴스동영상)
http://blog.naver.com/yuram?Redirect=Log&logNo=120029743156
http://blog.naver.com/thousandlove?Redirect=Log&logNo=80029564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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