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영화운동의 역사 -미국 무성영화시기, 노동계급의 `함성` `꿈의 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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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운동의 역사’를 중심으로 ① - 미국 무성영화시기, 노동계급의 ‘함성’
(1) 이미지 놀이에서 정치적 운동으로
(2) 계급의 분계선 : 도시, 여가 그리고 영화
(3) 계급갈등 : 영화의 바깥 그리고 안
(4) 전쟁과 영화, 혹은 영화 내부의 전쟁
(5) 주제와 재현으로서의 ‘운동’
(6) ‘운동’의 요건들 : 제작, 배급, 상영의 문제
(7) 실패한 가능성의 복원으로

3. ‘영화운동의 역사’를 중심으로 ② - ‘꿈의 공장’을 점거하다!

(1) 들어가기 : 할리우드 국가보안법 - 블랙리스트
(2) 최강의 할리우드 노조, 그 역사의 그림자
(3) 제2차세계대전 전후,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발전 혹은 위기
(4) IATSE와 CSU 간의 관할권 투쟁
(5) 반공이데올로기라는 강력한 무기
(6) 주연 못지않은 할리우드 계급투쟁의 조연배우들
(7) 민주노조운동의 좌절, 곧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탄대로
(8) ‥‥‥그리고 한국 영화산업은?

4. 할리우드 영화에서의 계급의 재현

(1) 노동계급
(2) 유색인종

5. 한국영화에서의 노동조합

(1) 한국의 영화노조
(2) 영화노조의 실태
(3) 한국영화산업 노동조합

6. 한국 독립영화의 전개

(1) 한국 독립영화의 개념과 개열
(2) 한국 독립영화의 전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화가 인류의 문화 현상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은 것은 20세기 초의 일이었다. 그로부터 20년도 채 지나지 않아 할리우드는 세계 영화 산업의 중심으로서 위치를 굳혔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 1930년대의 대공황, 그리고 몇 번인가의 전 세계적 정치·경제 질서의 개편을 겪으면서도 할리우드는 결코 그 중심의 자리를 내놓은 적이 없다. 영화가 그들의 국민적 영웅인 에디슨의 발명품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미국인들의 신화와는 달리, 우리가 오늘날 극장에서 대하는 영화 체제는 19세기 중반에서 세기말에 이르는 사이 주로 유럽인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여러 '눈요기'거리 발명품들의 합성에서 비롯되었다. 영화 역사의 출발점에서 중심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었고, 할리우드는 그 여러 중심 가운데 하나 이상도 또 그 이하도 아니었다. 세계 전쟁과 냉전을 겪으면서 현재 할리우드 영화는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할리우드의 '위기'를 상상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시대에 들어와 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한 번쯤 이런 의구심을 가져볼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 왜 사회계급의 개념은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가? 특히 그나마 등장하는 노동계급과 노동조합은 왜 매일 마피아의 친구들로서 부정적으로 묘사되는가? 영화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적인 산업이지만 할리우드는 ‘꿈의 공장’이라는 미명 하에 영화가 인간노동에 의해 생산되는 생산품이라는 사실을 은폐해왔다. 그러나 초창기에서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는 시기, 미국 영화산업의 역사에서 영화 노동자들은 줄기차게 싸워왔다. 이는 할리우드가, 동부의 독점적 영화기업의 횡포와 강력한 노조의 투쟁을 피해 서부로 왔던 독립적 영화 자본가들에 의해 건설되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 ‘영화운동의 역사(2002, 서울출판미디어)’라는 책을 토대로 이런 의구심들을 하나씩 풀어볼 것이다. 왜 미국영화에서 노동계급을 비롯한 성별, 인종적 계급의 개념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부정적으로 묘사되어 있는가, 나아가 한국영화에서의 노동계급은 어떻게 재현되어 있는가 등을 고민하고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1. <영화운동의 역사>, 2002,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센터, 프리즘, 서울출판미디어
2. <한국과 미국의 독립영화에 관한 연구>, 1996, 정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화학과 석사논문
3. <2004년 영진위 우수논문공모 선정 논문집>, 2004, 조미라 외 3인, 영화진흥위원회
4. 한국영화산업노동조합(http://www.fkmwu.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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