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크리스피 크림 도너츠(KRISPY KREME)`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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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REME – 한국 시장에서의 규모와 그 추세
2. About KRISPY KREME
3. KRISPY KREME MENU
4. 경쟁사인 던킨 도너츠 비교 분석 & KRYSPY KREME 마케팅 전략
5. 크리스피 크림이 성공할 수 있었던 독특한 마케팅 전략들을 알아보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유학생들과 Sex and the City, Bruce Almighty등으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Krispy Kreme이 드디어 롯데 쇼핑㈜과 손을 잡고 한국 시장에 진입했다. Krispy Kreme은 Cinnabon의 한국 시장 실패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웠다. 기존의 Krispy Kreme은 매장 내 생산으로 차별화된 도넛을 생산하고 판매까지 하는 Vertical Integration을 하고 있다. 직영점의 운영은 Franchise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도매점 등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유통 경로를 이용하고 있다. 판촉에 있어서는 광고비를 전혀 들이지 않고 도넛을 무료로 나누어줌으로써 구전 효과를 노린다는 측면에서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도넛 시장은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Dunkin Donut의 독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경쟁자가 없는 것으로 보아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Krispy Kreme Korea의 SWOT분석을 통해 20-30대의 트렌드 리더들을 타겟으로 하여, ‘입에서 살살 녹는 신선한 도넛’이라는 포지션으로 한국 시장에 진입했다. 이를, Focus Differentiation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진출 후 경영 전략에 있어서는 본사와 거의 같은 전략을 한국 시장에도 적용시키는 International Strategy를 선택했다. 그 중에서도 현지화 시킬 요소로는 제품 측면에서 well-being 도넛과 음료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알맞게 소단위의 포장을 판매하며, 앉을 수 있는 공간의 매장을 마련하고, 가격은 고가격 전략을 사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한정된 수의 매장을 통해 희소성을 추구하며, 직영점 외에도 도매점으로 판매를 확장했다. 기존의 ‘광고비 제로’라는 미국 본사의 전략과는 달리 다소 간접적인 광고를 했으며, 대학가와 사무실을 중심으로 도넛 나누어주기 판촉 활동과 봉사활동 및 비만 방지 운동을 했고, OK Cashback과의 포인트 제휴도 성공시켰다.
미국 2위의 도넛 체인 크리스피 크림은 고객이 청결함과 먹는 것에서 즐거움을 원한다는 것에 착안, 깨끗한 매장을 고객이 체험하게끔 하고 달콤함을판다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성공을 거뒀다. 크리스피 크림이 기존의 도넛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는 낯선 존재임에 틀림없지만 크리스피 크림의 독특한 맛과 많은 볼거리는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며, 실제로 소비자들의 반응 역시 매우 긍정적임을 여러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크리스피 크림의 노출빈도를 높여 소비자들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경쟁자 던킨 도넛과는 차별화 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어필한다면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음식이 우리의 삶 속에 파고 들어 친숙해졌듯이 크리스피 크림의 "걱정스러울" 만큼의 강한 단 맛도 결국에는 "즐거운 달콤함"으로 우리 곁에 남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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