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주가지수 선물의 분석 및 거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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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글

Ⅱ. 선물거래
1. 선물의 개념
2. 선물의 종류
3. 선물거래의 특징
4. 선물 거래의 경제적 기능
5. 선물계약의 가격결정

Ⅲ. 주가지수 선물거래
1. 주가지수 선물거래의 개념 및 특성
2. 주가지수 선물거래의 역사적 배경
3. 주가지수 선물거래의 경제적 기능
4. 주가지수 선물시장의 구조와 운영
5. 주가지수 선물의 기본전략
6. 주가지수 선물의 실전전략 및 예시


Ⅳ. 맺는 글
본문내용
3. 주가지수 선물거래의 경제적 기능

주가지수 선물거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한 개인으로부터 다른 개인에게 투자 위험을 전가시킬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여 준다는 것이다. 여기서 투자위험은 시장전체의 주가변동 위험을 의미한다. Markowitz를 시작으로 발전 되어온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에 의하면 주가 투자자가 직면하는 개별주식 투자위험은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으로 구분된다. 비체계적 위험은 개별주식의 고유 위험으로써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분산투자하면 제거될 수 있으나 체계적 위험은 시장의 전반적 변화에 대한 민감도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 하여도 남게 되는 위험이다. 주식의 총 위험중 체계적 위험은 분산투자하여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과거에 주식투자의 위험관리는 상당한 제약을 받아왔으나 주가지수 선물의 출현은 주식 포트폴리오의 체계적 위험의 직접관리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써 특히 기관투자가의 시장참여를 활발하게 하여준다. 투자가가 선물시장을 이용하여 헤징을 하면 포트폴리오의 미래가치를 현재 시점에서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포트폴리오의 가치변동 위험을 제거할 수 있다. 지금처럼 주가지수 선물거래가 없는 주가하락 예상국면에서 위험을 벗어나는 길은 주식을 매도하여 증시를 벗어나는 길밖에 없었지만 주가지수 선물거래가 도입되면 이를 이용하여 투자가들은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고정시킬 수 있고 포트폴리오에 속한 주식의 종목이나 구성 비율을 변함없이 포트폴리오의 체계적 위험을 각 투자가들의 위험 선호도에 적합하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주가지수 선물거래는 개인들의 위험배분을 위해서 일어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가격에 대해 다른 정보를 갖고 있거나 정확한 가격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있을 때 일어난다. 이중에서 일어나는 선물거래를 통해 현물가격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기도 한다. 사실상 선물시장은 현재 및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기도 한다. 사실상 선물시장은 현재 및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라 해석할 수 있다. 선물시장 참가자들은 미래의 경제 상태에 대한 정보를 모집, 분석하고 이런 활동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되는데, 정보의 모집, 분석활동의 유용성은 정보를 소유한 사람으로부터 선물가격을 통하여 정보를 소유하지 못한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정보를 전달하느냐에 달려있다. 유용한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선물시장에 참가하면 현물시장에 참여하는 것보다 월등한 비율로 이득을 얻을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정보가 선물가격에 반영됨으로 해서 일반 투자가들은 선물가격을 통해 여러 정보를 추출해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경제 전체적인 측면에서 현물시장만 존재하는 것보다 현물과 선물시장이 모두 있음으로 해서 보다 많은 유용한 정보가 시장 가격들에 반영되어 시장들의 효율성이 증진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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