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아그라 만든 제약회사 화이자(Pfizer) 경영 완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으세요~!
- 목차
-
1. Abstract
2. 연혁
3. 경영 이념
4. 사업 분야
5. 주요 제품군
6. 외부 환경 분석
7. 내부 환경 분석
8. 기업 전략
9. 사업 집중 전략
10. 사례 연구하면서 느낀 점
11.참고 자료 /사이트
- 본문내용
-
● CRAM(Central Research Assist Marketing) 프로그램
마케팅의 기본 원칙은 ‘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것을 우선 연구·개발 한다’는 것이다. CRAM(Central Research Assist Marketing) 프로그램이란 현장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시장과 현장에서 체득한 아이디어를 개발자에게 생생하게 전달, 고객들의 욕구에 맞는 상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팀원 가운데 90%는 연구원으로 이뤄져 있지만 신약 개발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상위 10%는 마케팅 인력이 차지하고 있다. 시장으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비아그라의 탄생은 바로 CRAM 프로그램을 추진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마케팅 군단
화이자는 ‘마케팅은 전쟁’(Marketing is War)이라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이를 위해 걸프전 출신 장병 1천명을 마케팅 담당자로 고용해 현실 감각이 뒤처지는 연구·개발 부문을 자극하고 기업 전체의 분위기를 전투적인 성향으로 바꾸고 있다. 이는 경쟁사인 머크가 MBA를, 엘라이 릴리(Eli Lilly)가 약사를 마케팅 담당자로 활용하는 것과 극히 대조적이다.
● 애드에이지에 의해 2001년의 마케터(Marketer of the Year)로 선정
지난 10년간 제약회사가 올해의 마케터로 뽑힌 것은 처음이다. 그간 선정된 기업들이 자동차(폭스바겐-1998), 유통업(월마트-1991, 타겟-2000), 의류(나이키-1996, 갭-1997), 커뮤니케이션 및 오락(MCI-1993, 디즈니-1995), 소프트웨어 및 테크놀로지(마이크로소프트-1994, 아마존-1999) 등의 대형 광고 업종에 몰려왔다는 것을 고려할 때, 화이자의 선전은 주목할 만하다.
화이자는 기존의 낡은 이미지를 벗고 신기술 기업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 왔다. 화이자는 지난 5년간 미국 제약 회사중 가장 큰 폭의 광고지출 증가율을 보여 왔다. 2001년 당시 매출액에서 세계 4위인 화이자는 광고 지출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었으며, 비아그라 출시 때에도 공격적인 광고 전략을 구사했다. 비아그라 출시 2-3개월 후 판매량이 떨어지자 비아그라는 밥 돌 전 상원 의원을 광고모델로 기용했다. 75살 된 돌 의원이 효능을 얘기하자 비아그라 판매는 다시 상승곡선을 그리기 시작한다.
연구개발과 마케팅을 동시에 강화하는 전략 덕분에 화이자의 경영실적은 크게 향상되었다. 지난 10년간 화이자의 매출은 2배 늘어났으며 순익은 3배 상승했다. 주가는 8배 이상 급등했다.
●세계시장에서의 공동마케팅 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