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저작권보호`와 `정보공유`(CC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CL이란?
2) CCL의 필요성
3) CCL의 특징
4) CCL의 구성요소
5) CCL의 이용방법
6) CCL의 적용사례

Ⅲ. 결론

Ⅳ.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록
2003년부터 블로그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블로그의 갑작스러운 성장 속에는 두 가지 정도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첫 번째 문제는 저작권이라는 문제가 숨겨져 있었는데 무단펌질이나 펌로그가 이에 속한다.
두 번째 문제로는 역시 펌질이나 펌로그화로 인한 부적합한 컨텐츠가 범람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블로그는 무조건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순기능 역시 가지고 있다. 그게 바로 정보 공유인 것이다. 하지만 저작권 문제의 해결 없이는 블로그의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순수한 정보공유도 하기 힘들 것이다.
기존연구에서는 한국형 블로그의 특성, 유형, 이용 동기, 마케팅 등의 블로그의 활성화에 대한 효과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주로 장점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저작권관련 문제나 컨텐츠 질 향상에 대한 연구로는 각각의 개별적인 요소로 진행되었고 단지 의식적인 차원이나 제도적인 차원으로만 접근한다.
이런 블로그의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Keyword
블로그, UCC, CCL, 펌로그

서 론
블로그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동시에 미디어 매체이다. 블로그가 흔히 ‘1인 미디어의 혁명’으로 불리는 이유는 개개인의 사용자가 전 세계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새로운 소식을 전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이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이 피력할 수 있는 공간인 동시에, 매우 다양한 사회적 계층에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김중태, "나는 블로그가 좋다" (2004)
[2] 김영주, "블로그(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2005)
[3] 이은주, "콘텐츠 웹사이트의 활성화를 위한 블로그 활용 방안" (2004)
[4] 김준진, "넷파라치는 가라, 인터넷 정보공유의 자유지대, CCL," 미디어다음 (2006. 09.21)
[5] 골치 아픈 UCC 저작권 문제 "CCL로 풀자", 매일경제 (2006. 09.05)
[6] http://google.co.kr/
[7] http://www.allblog.net/
[8] http://creativecommons.or.kr/
[9] http://www.ranke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UCC의 이해와 활용사례 및 향후 발전방향(A+리포트)
  •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송사와 저작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CCL(Creative Commons License) CCL(Creative Commons License) :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라이센스로 간단한 기호로 표현이라는 개념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CCL은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가치의 공유와 확산과 저작자의 저작권보호와 관리라는 두 가지 측

  • [미디어 콘텐츠론] 디지털콘텐츠와 저작권
  • 디지털콘텐츠와 저작권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디지털콘텐츠의 개념과 특징2. 저작권3. 콘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른 저작권 침해Ⅲ. 저작권 침해 사례 - 공유사이트의 불법업로드 1. 개요2. 피해 규모3. 저작권 보호 방안 Ⅳ. 저작권에 대한 논쟁 - UCC 패러디1. 개요2. 사례3. 저작권 적용 범위 - 카피레프트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 문제제기2009년, 윤제균 감독의 영화 ‘해운대’는 1000만 명이 넘는 관객이 동원되며 그 해에 최고로 흥

  •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
  • 저작권법은 저작권자의 배타적 권리를 강화시키고 있다. 강화하는 방식은 이용자의 권리의 축소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이용자의 규제는 기술적 보호의 법률화, 이용자 규제의 법률화로써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 전쟁’이라는 표현에서 보듯이 저작권의 영역을 지키는 것이 중점이 되고 있다. 이것은 다분히 저작권자 중심의 담론에서 저작권법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디지털이 문화의 소비와 창작방식을 바꿔놓는 작금에 저작권법이

  • UCC와 저작권 레포트
  • 와 법률문제1. 저작권법과 UCC2. 약관을 통한 이용계약3. 정보통신망법과 UCC4. 각종 선거관련법과 UCCⅨ. 저작권과 이용자 향유권의 충돌Ⅹ. UCC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방안1. 자율적 규제2. 공정이용가이드라인3. CCLⅠ. 문제의 소재불법저작물 제작․유통 형태는 기술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불법․합법의 구분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참여․공유․개방을 모토로 하는 Web 2.0의 대표격인 UCC 역시 기술 발전의 결과이며, 합법

  • [인터넷윤리] 인터넷저작권
  • 와 비교하면 14%나 높은 수치이다. 이러한 수치만 보아도 우리나라의 인터넷사용자들이 저작권에 대해 얼마나 인식이 낮은지 알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불법공유는 개인뿐만아니라 기업, 국가에까지 막대한 피해를 주는 현황에 이르렀으며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멀티미디어 디지털콘텐츠나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올바르게 공유하고 보호할 것인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유용한 정보의 공유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