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신자 입양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신자 입양의 논의 배경과 논의 정도
2. 입양의 사회 문화적 의미
(1) 우리나라에서 입양의 사회 문화적 의미
1) 전통적 가부장적 가족제도와 입양
2) 근대화 이후의 가족제도와 입양
(2) 선진국과 우리나라 입양의 사회 문화적 의미의 차이
3. 독신자 입양의 배경과 의미
(1) 현대의 가족과 부모
1) 가족의 역할 변화
2) 부모의 역할 변화
(2) 부모의 특성과 입양 의미
1) 입양부모의 특성과 입양의 의미
2) 편부모의 특성(문제점)
4. 독신자 입양에 반대하는 논거
(1) 사회․제도적 측면에서의 반대 논거
1) 제도의 발상(목적)
2) 육아가 가능한 보육 시설, 사회적 시스템의 미비
3) 출산율, 혼인율 저하
(2) 개인적 측면에서의 반대 논거
1) 남성 독신자, 아동 학대
2) 입양아의 편견 등으로 인한 문제
5. 독신자 입양에 찬성하는 논거와 반박
(1) 사회․제도적 측면에서의 찬성 논거와 반박
(2) 개인적 측면에서의 찬성 논거와 반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유명한 문학가이자 정치가였던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는 “인생의 절반은 부모에게서 망쳐지고 나머지 절반은 자식에게서 망쳐진다.”는 말을 남겼다. 즉 부모는 자식에게, 자식은 부모에게 어느 한쪽의 인생을 망칠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말이다. 이로 미루어 보아 우리는 부모와 자식이라는 관계는 서로에 대한 책임과 헌신이 전제되어야 할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책임과 헌신은 혈연관계로 맺어져 있는 부모 자식 사이에서는 도의적으로 당연히 받아들여져야 할 문제였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면서 부모와 자식 간에 전제 되어 있는 책임과 헌신은 혈연관계가 아닌 입양이라는 법률적 행위로도 생길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입양이란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법률적으로 친부모와 친자 사이와 같은 관계를 만드는 신분행위로 정의 될 수 있다.이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다음의 법률적 절차를 거쳐야 한다. 입양을 하려면 양자를 원하는 자와 양자가 되려는 자 사이에 합의가 있어야 하며, 양자가 될 자가 15세 미만일 때는 부모나 친족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부모·친족이 없거나 또는 양자가 되려는 자가 금치산자일 때는 후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이 경우 가정법원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 법적인 효력은 호적법의 규정에 따라 신고를 함으로써 발생하며, 이 때 당사자 쌍방과 성년의 증인 2명이 공동 서명한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입양신고를 마치면 양자와 양친 사이에 법정 친자관계가 발생하고 부양이나 상속에 혈족의 경우와 동일한 권리가 인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6.25전쟁을 전후하여 생긴 전쟁고아와 혼혈아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입양법이 맨 처음 제정되었고, 근대화 이후 미혼모 및 가정불화 등에 기인한 아동유기가 늘어나면서 입양은 점차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미혼모의 출산, 부모의 이혼이나 가출 등으로 가정의 울타리 안에서 자라지 못하고 버려지는 아이는 매년 1만 명 정도라 한다. 하지만 이 아이들 중 국내 또는 해외로 입양돼 새 가정을 찾는 아이는 4000명 정도에 불과하고, 절반 이상의 아이들이 아동보호시설로 보내진다. 보건복지부 입양 통계를 보면 이러한 우리의 입양현실이 잘 드러난다. 국내 입양이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하나 해마다 수천 명의 아이들이 조국을 떠나 국외로 입양 간다. 2005년 전체 입양아 3562명 중 국외 입양이 2101명(58.98%)인 반면 국내 입양자수는 1461명(41.02%)에 불과했다. 국외 입양아 수 세계 4위라는 불명예스런 딱지는 우리나라 입양문화의 현주소를 보여 주는 단적인 예이다.
참고문헌
1.저서
송주미,한성심 공저, 『아동복지론』, 창지사, 2003
유안진, 『아동양육』, 문음사, 2001
배태순, 『현대사회에서의 입양의 이해와 입양의 성공』, 소림, 1998, pp. 80-88

2.논문
양성모, <국내 입양가족의 입양과정 경험에 대한 연구 :입양성공가정의 사례연구>, 침례신학대 사회복지대학원, 2005
이인성, <우리나라 아동 국내입양 개선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출판부, 1997
정기원⋅김만지, <우리나라의 입양의 실태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3
여성한국사회연구소, <가족과 한국사회>, 여성한국사회연구소, 1995
이삼식, <우리나라 入養制度 改善에 關한 硏究>, 韓國保健司會硏究院, 1999, pp. 92-125.
보건복지부, <아동학대 80%이상이 ‘한 부모 가정’>, 보건복지부, 2006
Madelyn Freundlich, Joy Kim Lieberthal, <국제 입양에 대한 입양인의 인식>,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 가정복지연구소, 2001, p42-49

3.신문기사
서영호, <입양은 생명 나눔의 구체적 실천행위>, 평화신문 2006-09-03
정현미, <내년 시행 ‘국내 입양 우선 추진제’ 논란>, 매일신문사, 2006-11-24.
이성문, <정부- 민간단체 손발 척척, 영국 입양제도 입양 부모회도 사후 교육에 적극 나서>, 미디어다음, 2004-8-24
조성관 ,<독신자 입양에 찬성 한다>, 주간조선, 2006-08-14

4.인터넷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13094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 입양아동에 대해서
  • 입양은 양육자가 아동을 양육하는 데에 있어서 부적합한 신체적정신적 상황이나 경제적 상황으로 더 이상 아동을 양육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부재한 경우 아동의 입장에서 아동이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양육 상태를 만들어주기 위한 절차와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입양은 윤리적 딜레마나 가치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사회제도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동성연애 커플이나 독신자의 자녀입양은 서양에서도 아직 찬반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아동

  • [가족문제 독신자] 독신의 증가 원인, 실태 및 기업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독신자 사례에서 나타나는데 안정적인 직업이 없음에 대한 불만이 많으며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러한 어려움은 더 해진다. 사별독신의 경우 전업주부의 생활에서 혼자됨으로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는 경우가 많고, 그 경우 스스로 무능력함을 느끼게 되고 잎으로의 삶에 대해서 막막함을 느기게 된다. 또, 경제적 문제의 한 측면으로 주거마련에 대한 어려움을 지적하였다. 독신자들은 임대입주 조건이 부적합하며, 주택마련을 위한 대출금

  • [아동복지] 입양에 대해서
  • 입양은 친족이거나 혈통 사이에서만 이뤄진다”고 분석했다. 1995년 개정된 ‘입양촉진 특례법’에서는 입양알선 기관의 해외입양 사후관리를 의무화했다. 현행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은 해외입양을 줄이기 위해 미혼부모 또는 혼인외 관계에서 태어난 아이들만 해외로 입양하도록 제한했다. ‘고아’는 해외입양 대상에서 제외시킨 것. 최근에는 국내 입양을 늘리기 위해 한나라당 박찬숙 의원이 독신자 가정의 입양을 허용하자는 법안

  • [아동복지] 국내입양과 해외입양에 대해서
  • 보건복지부의 입양홍보영상 중 한 장면Ⅰ. 서 론 아기가 작은 손으로 어머니의 손가락을 꼭 쥔다. 그 아기가 자라서 처음으로 “엄마”라는 말을 한다. 그리고 더욱 자라서는 어머니 드시라고 서툴게 만든 김밥을 선물한다. ‘입양은 가슴으로 낳은 사랑입니다’라는 타이틀로 만들어진 보건복지부의 입양 홍보 영상이다. 그러나 홍보영상의 어머니처럼 환하게 웃고 있는 어머니들은 우리나라에 그다지 많지 않다. 양부모가 되기 위한 자격조건이 까

  • 성사랑사회4A) 현대사회에서 가족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논하시오0k
  •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의 법, 복지실태, 학교 행정과 가정 규범은 모두 핵가족에 대해 은연중에 편향된 시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일하는 여성이나 가정에 남아 아이를 돌보는 남성, 편부 편모 가정, 그리고 독신자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고 있다.가정은 역사를 통해 적응하거나 변화를 해야 했다. 복잡하고도 부정적인 요인들로 인해 어려운 가운데서도 가정이 살아가기 위해 적응과 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대중 매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