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괴물`을 통해본 한국영화 독과점 현상의 문제점과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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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영화‘괴물’을 통해본 한국영화 독과점 현상의 문제점과 그 대안



1. 서론

2. 스크린 독과점 실태파악
2.1. 상영스크린 수와 흥행과의 관계
2.2. 영화홍보의 효과
2.3. 대형배급사의 영화시장 점유

3. 스크린 독과점의 문제점
3.1. 관객의 권리 상실: 다양한 영화 관람의 접근성 침해
3.2. 영화시장의 독과점 : 자유경쟁의 기회 제한
3.3. 소자본 영화의 발전 저해

4.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대안
4.1. 지역별 극장 독과점 규제
4.2. 마이너리티 쿼터제 도입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영화계가 1000만 관객 시대를 맞아 한국영화의 중흥기라고 불리고 있다. 소위 말하는 빅히트작이 한국영화계에도 줄줄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 개봉하였던 ‘괴물’은 1천 301만 9천 740명의 관객 수를 모아 한국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괴물’은 개봉 전부터 칸 영화제에서 기립박수를 받았다는 언론의 보도로 관객들로부터 큰 기대를 받았다. 이에 괴물은 개봉하자마자 빠른 관객 점유율을 보였다.
그러나 ‘괴물’은 전국 영화 상영관중 약 40%에 해당하는 상영관을 점유 하고 영화를 상영했다. 이에 영화 각계에서는 ‘괴물’의 스크린 독과점에 대하여 한국영화의 발전을 저해하고 관객들의 다양한 영화 선택을 침해한다는 주장을 해왔다. 즉, 더 이상 영화의 흥행을 이유로 스크린 독과점을 두기에는 심각한 상황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문헌 및 수치 조사를 통해 스크린 독과점 현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그 심각성과 한국영화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제기하기로 하겠다. 더 나아가 지금 까지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및 전문 서적을 조사하여 스크린 독과점에 따른 문제 해결 대안을 제시하도록 해본다.

2. 스크린 독과점 실태 파악
2.1 상영 스크린의 수와 흥행의 관계

한 영화가 보다 많은 영화관에서 상영될수록 지리적인 어려움의 감소로 더 많은 관객이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따라서 상영 스크린의 수가 많을수록 영화의 흥행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때문에 상영스크린의 수는 영화 흥행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영화 괴물의 경우 이 방식에 철저히 따라 흥행을 거둘 수 있었다. 실제로 ‘괴물’은 전국 스크린 수(1648개)의 약 40%에 해당하는 620개의 스크린을 장악하고, 좌석 수로는 68%까지 싹쓸이한 상태에서 개봉했다. 비슷한 경우로 영화 ‘한반도’의 예를 들 수 있는데, 이 영화는 초기에 447개의 스크린을 점령한 채로 개봉하였다. 영화 자체는 관객으로부터 매우 혹평을 받았는데도, 400만에 가까운 관객의 동원하여 올해 우리나라 영화 흥행순위의 상위권에 올랐다. 이것을 통하여 볼 때, 스크린 점령이 ‘괴물’의 흥행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미현, 최영준, 전범수, '한국영화산업 성장요인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4
2) 김형석,『영화 콘텐츠 비즈니스』, 문지사, 2002
3) 이수범, 『영화 마케팅 PR론』, 나남출판, 2005
4)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객성향조사, 2006

5) 정청래, 영화진흥위원회 국정감사질의자료, 2006
6) 천영세, 영화진흥위원회 국정감사질의자료, 2006

7) 강수경, '영화 관객 늘었지만, 편식 심하다', 조이뉴스24, 2006.09.12
8) 김용운, '한국영화는 지각변동 중!' 조이뉴스24, 2006.11.02
9) 배국남, '관객, ‘괴물’ 흥행요인, 홍보마케팅 1위로 꼽아', 마이데일리, 2006.08.26
10) FILM 2.0, '스크린 독과점 규제 법안 국회 발의', 2006.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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