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바라본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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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2. 르네상스에 관한 일반적 해석

3. 르네상스의 시작, 이탈리아

4.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5. 르네상스의 화가들

6.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7. 「모나리자」 Mona Lisa

8. 「모나리자」의 미소

9. 다빈치를 닮은 모나리자 혹은 모나리자를 닮은 다빈치

10. 문자 이외의 텍스트를 통한 역사 인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우리는 흔히 르네상스를 ‘빛의 시대’라 부른다. 이는 중세 1000년을 거치며 어둡게 닫혀 있던 문학과 예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큰 발전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중세의 예술이 종교에 얽매여 다양한 주제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 반해 르네상스 시대로 접어들면서 종교 주제의 예술 작품 뿐 아니라 인문주의적인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고전 문화의 재발견으로 그리스 ․ 로마 시대에 꽃피웠던 화려한 문화들을 다시 일으킬 수 있었으며 종교 이외의 다른 분야도 발전할 수 있었던 사회로 흔히 알려져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역시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화제가 된 「최후의 만찬」과 「모나리자」를 남겼으며, 완성된 유화 작품을 많이 남기지는 못하였으나 인체 해부도나 여러 발명품 등 다수의 스케치가 전해지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도니텔로 등과 함께 대표적 르네상스 화가로 꼽히며 당대 시대를 대표하고 있는 인물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암흑의 시대’인 중세를 지나 르네상스로 접어들면서 그 중심에 있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과연 그 시대를 어떠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었을 것인가? 많은 작품을 남기지 않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특성상 그의 몇 안 되는 작품만으로 모든 것을 파악하기란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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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Thomas, 『레오나르도 다빈치 : 영혼의 표정을 그린 화가』, 노성두 역, (서울:랜덤하우스중앙,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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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우, 『서양문화사』, (서울:형설출판사, 2005)
Rene Huyghe, 『모나리자의 秘密』, 김화영 역, (서울:悅話堂, 1977)
Giorgio Vasari, 『(이태리)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이근배 역, (서울:한명, 2000)
Serge Bramly, 『레오나르도 다 빈치:르네상스의 거장』, 염명순역, (서울:한길아트, 1998)
Carol Strickland, 『클릭, 서양미술사 : 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김호경 역, (서울:예경,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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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udio Merio 외, 『르네상스의 세 거장 :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노성두 역, (서울:사계절,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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