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현행수업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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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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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수업평가의 목적과 의의
2-1. 수업평가의 목적
2-2. 수업평가의 의의
3. 수업평가 제도의 시행 배경과 실제 시행
3-1. 해외에서의 수업평가 시행 배경과 현재 시행 상황
3-2. 한국에서의 수업평가 시행 배경과 현재 시행 상황
4.현행 수업평가제의 문제점
4-1. 문항의 획일성 및 시행시기와 횟수 문제
4-2. 수업평가의 미공개
4-3. 수업평가를 임하는 학생의 자세 문제점
5. 현행 수업평가제 문제의 개선 방안
5-1. 문항의 심도화와 시행 시기 및 횟수 늘림
5-2. 수업평가 결과의 공개
5-3 수업평가를 임하는 학생의 성실성 요구
6. 결론
- 본문내용
-
'가르치는 사람과 그 내용에 대한 평가'의 기원은 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마도 가르침이 시작된 시기부터 그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승을 평가하는 주목할 만한 기록은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시대에도 나타난다. 배움을 원하는 자는 진정한 스승을 찾아 나섰으니, 그 당시 훌륭한 교사는 뒤를 따르는 제자의 숫자에서 판가름 났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잘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잘 가르친다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가? 우리는 과연 잘 가르친다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가?
오랫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이러한 '수업에 대한 평가'의 문제는 현대에 이르러 대학이란 고급 학문 기관이 보편화 되고 '가르치는 사람'인 교수의 능력 중심 보수 체제에 관한 논의가 확산됨에 따라 좀 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한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해외의 몇몇 대학에서는 일찍이 1960년대부터 학생들이 교수들을 직접 평가하는 '수업평가'라는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가 맞아 떨어져 성립된 이 '수업평가' 제도는 현재 해외의 대부분의 대학들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이른바 선진 대학들의 중요한 피드백 시스템중 하나가 되었다.
그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 이후 대부분의 대학에서 수업평가 제도를 수용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몇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본래 목적에 부합되게 시행되고 있지는 못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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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수(1997), 강의평가의 신뢰도, 타당도 및 활용에 대한 고찰, 학생생활연구.
이성흠(2001), 교수설계 이론에 근거한 대학 강의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공학회.
임형·노은하(2001), 「강의평가 결과의 심층적 분석 및 해석」, 성공회대학논총.
장언효(1993), 교수강의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허형(1999), 학생에 의한 교수 강의평가 척도 개발과 새행방안.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경향신문()
한겨례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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