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현행수업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수업평가의 목적과 의의
2-1. 수업평가의 목적
2-2. 수업평가의 의의

3. 수업평가 제도의 시행 배경과 실제 시행
3-1. 해외에서의 수업평가 시행 배경과 현재 시행 상황
3-2. 한국에서의 수업평가 시행 배경과 현재 시행 상황

4.현행 수업평가제의 문제점
4-1. 문항의 획일성 및 시행시기와 횟수 문제
4-2. 수업평가의 미공개
4-3. 수업평가를 임하는 학생의 자세 문제점

5. 현행 수업평가제 문제의 개선 방안
5-1. 문항의 심도화와 시행 시기 및 횟수 늘림
5-2. 수업평가 결과의 공개
5-3 수업평가를 임하는 학생의 성실성 요구

6. 결론

본문내용

'가르치는 사람과 그 내용에 대한 평가'의 기원은 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마도 가르침이 시작된 시기부터 그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승을 평가하는 주목할 만한 기록은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시대에도 나타난다. 배움을 원하는 자는 진정한 스승을 찾아 나섰으니, 그 당시 훌륭한 교사는 뒤를 따르는 제자의 숫자에서 판가름 났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잘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잘 가르친다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가? 우리는 과연 잘 가르친다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가?
오랫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이러한 '수업에 대한 평가'의 문제는 현대에 이르러 대학이란 고급 학문 기관이 보편화 되고 '가르치는 사람'인 교수의 능력 중심 보수 체제에 관한 논의가 확산됨에 따라 좀 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한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해외의 몇몇 대학에서는 일찍이 1960년대부터 학생들이 교수들을 직접 평가하는 '수업평가'라는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가 맞아 떨어져 성립된 이 '수업평가' 제도는 현재 해외의 대부분의 대학들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이른바 선진 대학들의 중요한 피드백 시스템중 하나가 되었다.
그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 이후 대부분의 대학에서 수업평가 제도를 수용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몇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본래 목적에 부합되게 시행되고 있지는 못하다.
참고문헌
김성수(1997), 강의평가의 신뢰도, 타당도 및 활용에 대한 고찰, 학생생활연구.
이성흠(2001), 교수설계 이론에 근거한 대학 강의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공학회.
임형·노은하(2001), 「강의평가 결과의 심층적 분석 및 해석」, 성공회대학논총.
장언효(1993), 교수강의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허형(1999), 학생에 의한 교수 강의평가 척도 개발과 새행방안.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경향신문()
한겨례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제도 운영 및 성과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학교에서 전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필요성 및 방향을 공고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이에 현행 교원평가제도와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부가 제안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어떤 것이며 그것이 시전국 단위학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시행되었는지 살펴본 후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및 방법가. 연구내용본 연구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평가가 나오게 되었고, 지금은 교육 시장주의 실패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  4. 자율형 사립고의 문제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한편에서는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갖고 있는 단점을 보완한다는 취지, 사학의 자율성 제고, 학생학부모의 학교선택권 보장, 다양한 학습자 욕구 충족과 교육경쟁력 강화를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제도는 평준화 정책의 기조를 흔들리게 하여 공교육의 근간을 위협할 것이며, 입시명

  •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교원승진제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문제점,내실화방향
  • 개선방안Ⅲ.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장평가제도Ⅳ.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원승진제도1. 원칙2. 기본방향3. 개선방안1) 교육경력점2) 근무성적평정점3) 연수 및 연구 실적4) 가산점Ⅴ.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문제점1. 승진평정위주의 교원평정1) 현황2) 문제점2. 승진연계형 자격체제1) 현황2) 문제점Ⅵ. 향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내실화 방향1. 교장 임용제도1) 교장 임용제도의 점진적 개선 : 현행 제도 +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시제도 문제점과 대안
  • 현행 5지 선다형 획일적인 평가방법으로 치러지는 수능시험을 폐지하고 학교내신 성적을 반영하되 학교에서는 이 내신평가에서 다양한 수업(실험, 관찰, 질문, 토론, 공동학습,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수행평가가 70% 이상 도입되어야 하며 동시에 전국단위의 평균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는 그동안 게을리 했던 것이며 이와 같은 환경과 제도개선 없이 수업의 질 향상이 불가능 한 경우를 대책 없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문제점(2) 보완방안: 각종 경시대회의 국가 공인 평가 기준 마련다. 교사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성적처리 및 추천서 작성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연수 실시라. 학생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학생 진로지도 체제 개선과 초 중 고 학생정보종합관리체제 구축마. 학부모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새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학부모 의식개혁 프로그램 개발바. 교육여건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학교 수업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