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E-mart 선정동기
2. (주)신세계 회사소개
3. (주)신세계 연혁 소개

Ⅱ 본론
1. E-mart의 해외 직접 투자 배경
(1) 국내 할인점 포화
(2) 외자 기업 견제 및 가격경쟁력 확보
2. E-mart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3. 중국의 유통, 물류 현황
(1) 유통 현황
(2) 물류 현황
4.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
5.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6. E-mart의 중국 진출과정 및 의의
7. 중국 진입전략
1) SWOT 분석
2) 4P 분석
8. 그 밖의 성과 및 전략

Ⅲ 결론
1. E-mart의 중국 진출 성과 및 전략평가
2. E-mart의 향후 계획 및 전략

본문내용
1. E-mart 선정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올해 상하이에 점포 2곳을 추가로 개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건설, 신세계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인 E-mart였다. 국내최초의 할인점인 E-mart는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을 가져왔고, 현재 수도권에 23개 전국에 21개점, 중국에 1개점으로 확장하였으며 할인점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 E-mart사업부는 신세계의 주력사업부가 된 것이다. 이러한 E-mart는 7개의 백화점 점포와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의 양대 축을 구성하여 2001년 매출규모가 4조9천억원대로 5조에 육박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왔다.

3. (주)신세계 연혁
<1930 - 1960>
1930. 10 미쓰코시 경성지점(신세계 백화점 본점 전신) 개점
1955. 2 동화 백화점설립
1963. 7 삼성, 동방생명과 함께 동화 백화점 인수
1963. 11 동화백화점에서 신세계 백화점으로 상호 변경
1967. 10 국내 최초의 바겐세일(bargain sale) 실시
1969. 4 국내 최초의 직영백화점으로 출발
1969. 7 국내 최초 Credit Card제 실시

<1970 - 1980>
1973. 3 美 맥그리거社와 기술제휴
(국내 최초 해외브랜드 유치, 라이센스 의류 생산)
1983. 6 웨스틴조선호텔 인수
1984. 5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개점
1985. 8 기업공개
1986. 9 신세계 자체브랜드(PB) 상품 개발
1988. 8 신세계백화점 미아점 개점

<1990 - 1999>
1991. 11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 경영 선언
1992. 12 신세계백화점 천호점 개점
1993. 11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
1993. 11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연수원」 개원
1994. 4 부산 웨스틴 조선비치호텔 인수
1995. 5 국내 최초 한국 상업사 박물관 개관
1995. 7 ㈜신세계푸드시스템 창립
1995. 8 신세계백화점 광주점 개점
1996. 1 (주)신세계인터네셔날 창립
1996. 12 신세계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1997. 2 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개점(국내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
1997. 4 신세계,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분리 선언
1997. 5 (주)신세계 I&C 창립
1997. 5 (주)신세계건설 창립
1997. 7 신세계 사이버몰(www.cybermall.co.kr) 오픈
1997. 8 이마트 10호점(서부산점) 개점
1997. 9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창립
1997. 11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개점
1998. 2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오픈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운영)
1998. 5 美 Price Costco社와 합작회사 설립 계약
1998. 7 신세계 쿨캣 여자 농구단 창단
1999. 7 마산 성안백화점 인수
1999. 7 스타벅스 1호점 개점
1999. 11 이마트 20호점 개점(산본점)
1999. 12 밀레니엄 新C.I. 선포(윤리 경영 및 새로운 심볼 발표)

<2000 - 2003>
2000. 6 신세계 드림익스프레스 창립(SEDEX)
2000. 8 신세계 백화점 마산점 개점
2000. 10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개점
2001. 1 사이버이마트 오픈(http://www.cybermart.co.kr)
2001. 2 이마트 30호점(대구 만촌점) 개점
2001. 3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
(통합 서비스 사이트 www.shinsegae.com 오픈)
2001. 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 1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
(주)그린시티 설립(죽전역 세권개발)
2002. 2 광주신세계 거래소 상장( 공모가 33,000원, 500천주)
2002. 8 윤리경영백서 발간(국내 기업 최초)
2002. 11 中 상하이 구백그룹과 합작 계약
2002. 12 이마트 50호점(연수점) 개점
2003. 1 신세계 이마트 공항점 개점(국내최초 교외형 쇼핑센터)
2003. 3 한국유통업계 최초 금탑 산업훈장, 경제정의 특별상 수상
참고문헌
신세계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매일경제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KOTRA,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2002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
기존 발표된 이마트 사례 연구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상해이마트 중국 현지화 전략과 향후 사업전개 방향
  • 진출로 점점 치열해져 가고 있다. 또한 계속적인 발전에 의해 국내의 유통 시장은 점점 성숙기의 상태로 다다르고 있다. 이러한 국내 상황과 세계화의 조류의 반영으로 해외진출을 꾀한 E-Mart는 그러나, IMF라는 복병을 맞이하여 그 향방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자금 사정이 어려운 국내 E-Mart에 주력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중국 상해 E-Mart에 투자를 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E-Mart의 현재 상황을 분석해 보고, 중국투자와 국

  • [국제경제]한국기업의 대중국 경제특구 진출 확대방안
  • 중국의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경제특구와 한국기업이 그곳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과 문제점에 대해서 연구하도록 하겠다.第2節 硏究範圍 및 方法중국의 경제특구가 조성된지 20년이 된 이 시점에서 저희 조는 제2장 1절에서는 중국의 개방정책의 추진배경과 경제특구의 운영실태를 살펴보고, 2절에서는 한국기업의 진출사례 및 현황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첫 부분에서는 거시적 측면으로 한국기업들의 전반적 사례를 살펴보고, 두번째 부분에서는 미시

  • [국제경영]기업의 현지화전략과 사례- 이마트와 영원무역
  •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 E-mart & 영원무역目 次◈ 서 론 ◈ 1. 시장환경의 글로벌화 12. 글로벌 마케팅의 필요성 13. 글로벌 마케팅 전략 24. 현지화 전략 2◈ 본 론 ◈사례1> E-Mart 31.1 이마트의 중국진출 31.2 현지화 전략 41.2.1 상 권 41.2.2 상품 구성 51.2.3 판촉 전략 61.2.4 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서비스의 차별화 61.2.5 물류 관리 71.2.6 인력관리 71.3 E-Mart의 문제점 및 향후 계획 8사례 2> 영원무역 102.1 영원무역의 해외진출 102.2 영원무역의 방글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진출실패사례 분석
  • 목차Ⅰ. 기업소개 (E-MART)Ⅱ. 업계 동향 (Industry analysis)Ⅲ. 이마트 기업분석Ⅳ. 해외시장 진출 과정 Ⅴ. 중국 대형마트 업계 동향Ⅵ. 중국 진출 실패 사례Ⅶ. 결론 (배운 점 및 느낀 점)Ⅷ. 참고자료Ⅰ. 기업소개 (E-MART)1) 기업개요회사명주식회사 이마트(eㆍmart Co.Ltd)대표이사최병렬설립연도1993년 11월자본금분할 전㈜신세계 943억 원분할 후 ㈜신세계(백화점) 246억 원 ㈜이마트 697억 원현황점포한국137개점중국27개점매출액총매출 – 996

  • 신세계이마트,이마트해외진출,이마트중국시장마케팅,이마트마케팅전략
  • 신세계 이마트 글로벌 시장전략 및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목차 Ⅰ. 기업개요 및 선택배경1. 기업 개요(1) 소개 (2) 연혁 (3) 사업 현황 2. 사례선택 배경Ⅱ. 환경 분석1. 내부 환경 분석(1) 인적 자원 (2) 인프라(3) 핵심 역량2. 산업 환경 분석(1) 소비자 환경(2) 공급자 환경(3) 경쟁사 환경3. 일반 환경 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2) 경제적 환경(3) 정치/법률적 환경(4) 사회/문화적 환경Ⅲ. 신세계 이마트의 해외시장 진출 과정 1. 중국 시장 진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