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귀의 구조 및 청각장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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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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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본론
1. 귀의 구조
2. 귀의 기능
Ⅲ. 소리의 전달 과정
Ⅳ. 청각장애
Ⅴ.청각장애 아동의 문해능력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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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 목적
우리 조는 크게 두 가지로 귀의 구조와 청력장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중점을 두고 있는 청력장애에 대해서 언급하기 이전에 사람의 귀의 구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귀의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어떻게 해서 사람은 소리를 듣고 그 소리를 감지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청력과 언어는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 청력장애를 가진 사람의 언어기술이 정상인보다 낮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 한다. 쉽게 말해서 잘 들어야 말도 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언어와 음성은 분리되어 연구 될 수 없다. 따라서 언어학을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성학을 빼놓을 수 없다.
음성학이란 ‘인간의 의사전달수단인 언어를 이루는 언어음성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말한다. 언어음성의 전달과정은 ① 화자가 여러 가지 발음기관을 움직여서 소리를 내는 과정 ② 그러한 작용을 통해서 나온 소리가 일종의 음파로서 공기를 진동시켜 청자의 귀에 도달하는 과정 ③ 음파가 귀의 고막을 떨게 하여 소리를 청취하는 과정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리 조는 ③ 번 과정 즉, 소리의 청취 면을 중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청취음성학이라고 하는데 청취음성학은 그 방법의 주관성과 신경생리학적인 지식이 요구되어 그 연구성과가 크지 못하다. 따라서 소리를 청취하는데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귀의 구조-각각의 명칭과 특징 그 역할을 알고 , 소리의 전달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 아동의 문해능력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겠다.
2. 연구문제
1. 귀의 구조-각 부의 명칭과 그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2. 귀의 기능 -음의 전달과 음의 감지 기능을 이해한다.
3. 소리의 전달과정을 이해한다.
4.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 학생의 문해능력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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