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교원평가제의 이해
1)교원평가제란?
2)현행제도와 개선제도의 비교
3)교원평가제 협상진행 과정

2.교원평가제의 도입과 문제점
1)교원평가제 도입배경
2)교원평가제 목적
3)교원평가제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
4)교원평가제 문제점

3.교원평가제의 사례분석
1)교원평가제 필요성의 인식대두
2)일본과 영국의 교원평가제 사례

4.교원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1)교원평가제 찬성의견
2)교원평가제 도입을 찬성하는 견해와 근거
3)교원평가제 반대의견
4)교원평가제 도입을 반대하는 견해와 근거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토론 발췌

5.교원평가제에 대한 언론사들의 찬성/반대 입장 비교
1)조선일보의 입장
2)한겨레 신문의 입장
3)중앙일보의 입장
4)오마이뉴스의 입장
5)교원평가제에 대한 언론사별 입장비교

6.교원평가제에 대한 전망
1)긍정적인 전망
2)부정적인 전망

7.교원평가제에 대한 제도 개선방안
1)좋은교사운동의 새로운 제도 방안
2)교원평가제에 대한 개선안
3)교원평가제가 정당하게 구현되기 위한 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은 매우 복잡한 삶의 현상으로서 무수히 많은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교육과정에 작용하는 구성요소는 크게 교육의 매개체인 교육내용, 가르치는 주체로서의 교육자, 배우는 주체로서의 피교육자 3요소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교육자, 즉 교사이다.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교육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교육은 젊은 시절 대부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교사가 학생의 인격형성과 학교생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교육활동을 주도하는 핵심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교육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교사가 없다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쉽지 않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 개혁안이 만들어져도 이를 교사들이 시행할 마음이 없거나, 비록 마음은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시행할 능력이 없으면 그것은 한갓 구호에 그칠 뿐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과정이 만들어져도 이것을 교실에서 구현하는 것은 교사들이기 때문에 교사들이 이에 동의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이처럼 교사는 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존재이다.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교사를 귀하고도 소중하다고 생각해온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원평가제, 이미 실패한 거짓말 / 권상철 / 선비문화 5권
교원평가, “속설”과 “진실” / 송원재 / 교육비평 제19호
교육부의 교원평가 시안을 해부한다 / 성현석 / 월간중등우리교육 2005년 6월
교원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 조흥순 / 새교육 3월호
졸속 교원평가 반대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원인사제도 국제비교연구 / 박덕규 / 한국교육개발원
인터넷한겨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목 차Ⅰ. 교원평가제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개요나. 교원평가제의 특징Ⅱ. 교원평가제의 시행사례가. 국내 교원평가제 시행사례나. 국외 교원평가제 시행사례(1) 일본 Japan(2) 싱가포르 SingaporeⅢ.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가. 교원평가제 찬성입장1) 각계반응2) 찬성이유와 근거나. 교원평가제 반대입장1) 각계반응2) 반대이유와 근거Ⅳ. 결론1. 교원평가제의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원평가제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1-1교원평가의 개념교원평가란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 받는 투면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확산됨에 따라 국가 수준에서의 대책 안을 마련하고자 만들어진 평가제이다이는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학업성적 조작사건 등으로 인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낮추기 위한 평가이기도 하다. 교원평가는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원근무평정제도는 교육공무원법 및 공무원승진규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는 제도로써 평정대상은 교사와 교감이며 그 대상에서 교장은 제외된다.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3. 교원평가제의 기능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평정 사항(교사)평정 요소점수자질 및 태도교육자로서의 품성12공직자로서의 자세12근무실적 및 근무수행 능력학습지도24생활지도16교육연구 및 담당업무16 계(80점)교원근무 행정제도의 구성평정대

  • [교육행정,교육학,] 교원평가제의 개선방안
  • 평가제도에 대한 문제점 및 한계3. 교원평가제도의 개선 방안1) 전문성 신장 평가2) 부적격 교사 판별 평가3) 승진을 위한 평가4) 우수 교사 인정 평가4. 마치며1.교원평가제의 개념과 도입배경 치열한 생존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 21세기는 사회 안의 기관이나 개인도 평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교원평가도 일부 학교에서만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가 2008년부터 모든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되었다. 교원평가제란 교육

  • [교육행정, 교육평가제, 교사평가제, 학교경영] 교 원 평 가 제
  • 교육행정 및 학교 경영 교 원 평 가 제목 차I. 교원평가제란?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2.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II. 기존 제도 (교원근무평정제도)1. 현황2. 주요문제점III. 교원평가제 개선안과 시범 운영안 1. 교원평가제 개선안2. 추진 계획과 시범 운영안IV. 교원평가제의 문제점V.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VI. 교원평가제의 전망과 마무리1. 차후 전망2. 앞으로의 과제3. 마무리*참고 자료I. 교원평가제란?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교원 평가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