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론] 교육행정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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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행정정보화 전개과정 및 현황
2.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개념 및 도입목적
3. NEIS 도입에서 두 집단의 입장차이 및 핵심 쟁점

Ⅲ.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현황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국단위교육행정정보화시스템(NEI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는 치열했던 논쟁에서 벗어나 현재는 시행초기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2003년 당시에는 NEIS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NEIS를 강행하려는 교육부는 이 시스템이 획기적으로 업무효율을 높이고 폐쇄적인 학교단위 교육이 지역사회와 함께 가는 열린교육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NEIS를 반대하는 전교조를 비롯한 인권·교육시민단체들은 교사, 학생, 학부모에 대한 정보를 시·도 차원으로 집중하는 것은 인권침해 소지가 크다고 얘기하며, 이러한 정보 집중이 당사자에 대한 홍보와 동의 없이 졸속적으로 시행되었으므로 일단 NEIS 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당시에 쟁점이 되었던 사항들을 분석해 보고 교육행정학적 관점에서는 어떠한 분석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육행정정보화 전개과정 및 현황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정보와 기술, 방대한 분량의 자료와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고성능 관리체제의 필요성이 점점 더 절실해 지고 있으며, 정보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행정정보에 대한 다양성과 신뢰성에 대한 요구 또한 증대하고 있다. 이에 세계의 각 선진국들은 정확한 교육행정정보에 입각한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통하여 해당 업무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일반 국민들의 정보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정보화 역시 전자정부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정보사회에 대비한 교육행정업무 능률 향상을 위해 당연한 귀결 과정이다.
참고문헌
이보영(2005),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정책집행과정에서 나타난 쟁점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민성(2004), 교육행정정보체제(NEIS)를 통한 교육행정 발전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애윤(2004), NEIS 도입과정에서 교육부와 전교조의 갈등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성준(2003),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운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문기사

“새 NEIS 개통…모든 학교 시행” [연합뉴스 2006-03-14]
“학교-가정, 의사소통 채널 확장” [내일신문 2006-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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